정총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정당문학, 예문춘추관태학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만석(曼碩)
복재(復齋)
시호
문민(文愍)
이칭
서원군(西原君)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58년(공민왕 7)
사망 연도
1397년(태조 6)
본관
청주(淸州)
주요 관직
예문춘추관태학사
관련 사건
표전문제
정의
조선 전기에, 정당문학, 예문춘추관태학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청주(淸州). 자는 만석(曼碩), 호는 복재(復齋). 아버지는 정당문학(政堂文學) 정추(鄭樞: 일명 公權)이며, 조선개국공신 정탁(鄭擢)의 형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76년(우왕 2) 문과에 장원급제하여 19세로 춘추관검열이 되고, 대간·응교·사예를 거쳐 대호군에 이르고, 1389년(공양왕 1) 병조판서에 승진되었으며, 1391년 이조판서를 거쳐 정당문학에 이르렀다. 당시 중국에 보낸 표전문(表箋文)은 대부분 그가 지었다.

조선개국 후 개국공신 1등에 서훈되고, 첨서중추원사(簽書中樞院事)로서 서원군(西原君)에 봉하여졌다. 1394년(태조 3) 정당문학이 되고, 다시 예문춘추관태학사가 되어 정도전(鄭道傳)과 같이 『고려사』를 편찬하고, 그 서문을 썼다.

1395년 태조 이성계의 고명(誥命) 및 인신(印信)을 줄 것을 청하러 명나라에 사신으로 파견되었다가, 명나라 황제가 내려준 옷을 입지않은데 대한 국문을 두려워하여 도망하다 잡혀, 대리위(大理衛)에 유배도중 죽었다. 글씨를 잘 쓰고 문집으로 『복재유고』가 있다. 시호는 문민(文愍)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태조실록(太祖實錄)』
『백곡집(栢谷集)』
『동문선(東文選)』
『해동잡록(海東雜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고려국사(高麗國史)의 편찬내용(編纂內容)과 사론(史論)」 (변태섭, 『단국대학교학술논총(檀國大學校學術論叢)』 3, 1979)
『조선전기 사학사연구』(한영우, 서울대학교출판부, 1981)
「명초(明初) 문자옥(文字獄)과 조선표전문제(朝鮮表箋問題)」(박원고, 『사학연구(史學硏究)』25, 1975)
집필자
한영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