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규 ()

개성 선죽교 측면
개성 선죽교 측면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전기 개국공신 2등에 책록된 공신. 무신.
이칭
이칭
조평(趙評)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395년(태조 4)
본관
신창(新昌)
주요 관직
예조전서
정의
조선전기 개국공신 2등에 책록된 공신. 무신.
개설

본관은 신창(新昌). 신창조씨(新昌趙氏)의 시조. 초명은 조평(趙評). 조상의 가계가 불분명하고 이성계의 사병으로 시작하여 군공을 세워 출세했던 것으로 보아 일반 평민 출신으로 추측된다.

생애 및 활동사항

고려 말 명족의 하나인 연안차씨(延安車氏) 차견질(車堅質)의 첩녀를 아내로 맞이하였다. 정몽주(鄭夢周)가 차원부의 대고모의 외손자로서 조영규와 인척관계에 있다.

일찍이 이성계(李成桂)의 사병(私兵)으로서 천거로 벼슬에 올라, 1385년(우왕 11)에 판위위시사(判衛尉寺事)가 되어 함주 일대에 창궐하는 왜구를 토벌하기 위하여 이성계의 휘하에 종군, 전공을 세웠다. 그 뒤 여러 차례 왜구토벌전에 참전하여 공을 세웠다.

1392년(공양왕 4)에 이방원(李芳遠)과 모의하여 이성계의 문병을 마치고 돌아가는 정몽주를 선죽교(善竹橋)에서 격살하는 데 주동적 역할을 하였다. 이 해 정도전(鄭道傳) 등과 함께 이성계를 추대하여 개국공신 2등에 책록되고 예조전서에 올랐다가 1395년 병으로 죽었으며, 참찬문하부사(參贊門下府事)에 추증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태조실록(太祖實錄)』
『차문절공유사(車文節公遺事)』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한영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