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조헌 묘소 ( )

목차
관련 정보
조중봉 묘소
조중봉 묘소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 의병장 조헌의 무덤.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 의병장 조헌의 무덤. 시도기념물.
개설

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 도농리에 있다. 1976년 12월 21일에 충청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내용

조헌(趙憲, 1544~1592)의 본관은 배천(白川)이고, 호는 중봉(重峯)이며, 시호는 문렬(文烈)이다. 고경명·김천일·곽재우와 함께 임진왜란 4대 의병장으로 불렸다. 1567년(명종 22) 급제하여 관직에 나아갔으며, 1592년 임진왜란 때 옥천에서 거병(擧兵)하여 육전에서 최초의 승리인 청주성 수복의 전공을 거두었으나, 금산전투에서 중과부적으로 700여 명의 의병과 함께 장렬히 순국하였다.

묘소는 마을 뒷산 중턱의 무성한 노송 사이에 위치해 있다. 묘역은 약 100평으로 상석·문인석·망주석이 있으며, 봉분 앞 좌·우에 각각 묘비가 있다. 호석이나 곡장은 없으며 앞부분 평지는 비교적 좁은 편이다.

신도비(神道碑)는 마을 앞 논 가운데의 자연석 위에 있으며, 1980년 정화사업 때 보호비각을 건립하였다. 비문은 김상헌이 글을 짓고 송준길이 글씨를 썼으며 김상용이 전액(篆額)을 썼다. 이 신도비는 1996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인물지』(충청북도, 1987)
『문화재지』(충청북도, 1982)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김진봉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