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

목차
법제·행정
제도
인사혁신처 소속의 국가공무원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목차
정의
인사혁신처 소속의 국가공무원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내용

정부의 공무원 교육훈련에 관한 정책과 지침에 따라 국가공무원·지방공무원 및 위탁을 받은 각 기업체의 직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각급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에 대한 지도·지원기능을 수행한다.

중앙공무원교육원의 전신은 1949년 3월 공무원에게 필요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고 그 자질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된 국립공무원훈련원이다.

원장은 총무처장이 겸임하였고 그 밑에 학감과 교수를 두었다. 1961년 10월 「중앙공무원교육원설치법」의 제정에 따라 국립공무원훈련원을 폐지하고 중앙공무원교육원을 신설하였다. 1971년 7월 원장의 직급을 1급에서 차관급으로, 차장의 직급을 2급에서 1급으로 격상하였다.

1976년 4월 차장을 부원장으로 그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1981년 11월 정부조직개편 때에 부원장을 폐지하였고 원장 1명을 두되 정무직으로 보하고 총무과·교수부 및 기획부를 두었었다.

1998년 2월 28일 정부조직 개편에 따라 원장 아래 교수부와 기획지원부를 두었다. 교수부에는 교수·부교수·조교수를 두고 교육운영에 관한 총괄·조정 및 개선, 교육과정개발 및 기본교재 발간, 교육과정의 전산교육 지원, 전산프로그램의 운영·관리, 세부교육계획의 수립·집행, 교육진행, 강사초빙 등의 교육준비, 피교육자의 교육실적 통계유지·학적관리 및 생활지도, 각종 시험의 실시 및 훈련효과의 측정·분석 등을 담당하였다.

기획지원부에서는 공무원의 임용·복무·교육훈련·연금 및 기타 인사사무, 자체감사, 총무에 관한 사무, 기본교육계획의 수립 및 심사분석, 교재편찬, 교육훈련의 수요조사, 교과과정의 연구·개발, 도서의 수집·분류·관리 및 각급 교육훈련기관의 교육훈련에 대한 지도·지원 등을 맡았다.

2016년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으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충청북도 진천군 덕산면으로 이전하였다. 2018년 현재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하부조직으로 기획부, 리더십개발부, 글로벌교육부 및 연구개발센터를 두고 있다.

참고문헌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www.nhi.go.kr)
집필자
김용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