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원은 고려 충숙~충혜왕 대에 활약한 화엄종 승려이다. 그는 이제현의 형이며, 14세기에 해인사, 반룡사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였다. 그의 저술은 『백화도량발원문약해』, 『화엄경관자재보살소설법문별행소』, 『화엄경관음지식품』, 『삼십팔분공덕소경』 등이 남아 있으며, 이를 통해 고려 말 화엄사상의 경향을 이해할 수 있다.
아미타불의 왼편에서 교화를 돕는 보살. 사보살의 하나이다. 세상의 소리를 들어 알 수 있는 보살이므로 중생이 고통 가운데 열심히 이 이름을 외면 도움을 받게 된다. 우리말샘
중국 당나라의 승려(738~839). 속성은 하후(夏候). 존칭은 청량 대사(淸涼大師)ㆍ화엄 보살. 화엄종의 제4대조로, 법장(法藏)의 화엄 교학을 부흥하였다. 저서에 ≪화엄경소≫ 60권, ≪수소연의초(隨疏演義鈔)≫ 90권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여러 가지 해석을 모은 책. 우리말샘
친히 봄. 우리말샘
본문 위쪽에 적는 주석. 우리말샘
책의 끝에 본문 내용의 대강(大綱)이나 간행 경위에 관한 사항을 간략하게 적은 글. 우리말샘
원전이 되는 책의 낱말이나 문장의 뜻을 쉽게 풀이한 내용을 담은 책. 우리말샘
삼장(三藏) 가운데 경장과 논장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후세에 전하거나 축복을 받기 위하여 경문(經文)을 베끼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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