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유부벽정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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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유부벽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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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초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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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초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소설.
내용

조선 초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소설. 원본은 전하지 않고 일본 동경에서 목판본으로 간행된 작자의 단편소설집 『금오신화(金鰲新話)』「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등과 함께 실려 있다.

「취유부벽정기」는 기자조선의 도읍지로 알려진 평양을 배경으로 하여 한 남자 상인과 죽어서 선녀가 된 기자(箕子)의 딸 사이에 이루어진 정신적인 사랑과 고국의 흥망에 대한 회고의 정을 진하게 담은 일종의 애정소설이다.

구조유형상 ‘명혼소설(冥婚小說)’ 또는 ‘시애소설(屍愛小說)’이라고도 부른다. 뜻이 맞는 사람을 만나 시로써 문답하면서 속마음을 토로한 것이 꿈속의 일처럼 전개된 것은 몽유(夢遊) 소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취유부벽정기」는 개성의 상인 홍생(洪生)이 달밤에 술에 취하여 대동강 부벽루에 올라가 고국의 흥망을 탄식하는 시를 지어 읊었다. 한 아름다운 처녀가 나타나 홍생의 글재주를 칭찬하면서 음식을 대접하였다. 홍생이 처녀와 시로써 화답하며 즐기다가 신분을 물었다. 처녀는 위만에게 나라를 빼앗긴 기자의 딸로서 천상계에 올라가 선녀가 되었다. 그런데 달이 밝자 고국 생각이 나서 내려왔다고 자신을 소개하였다.

기씨녀는 홍생의 청을 받고 긴 시 한수를 더 읊었다. 그 내용은 자기들의 사랑의 아름다움과 고국의 흥망성쇠에 관한 것이었다. 그 뒤에 기씨녀는 천명을 어길 수 없다며 사라지고 홍생은 귀가하여 기씨녀를 그리워하다가 병이 들었다. 어느날 홍생은 기씨녀의 주선으로 하늘에 올라가게 된다는 내용의 꿈을 꾸고 세상을 떠났다.

「취유부벽정기」는 평양을 배경으로 하고 역사적 인물을 등장시킴으로써 토속적인 성격 및 역사의식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남녀간의 사랑을 제재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같은 작자의 작품인 「만복사저포기」 및 「이생규장전」과 동일하다. 정신적인 사랑을 다루었다는 점에서는 그들과 구별된다.

「취유부벽정기」는 불의와 폭력에 의하여 정당한 삶과 역사가 좌절되는 아픔을 표현한 작품이어서 짙은 우수가 서려 있다. 귀가한 주인공이 기씨녀를 그리워하다가 죽는 것으로 되어 있어 작품이 비극적 성격을 지니나 죽어서 신선이 되었다고 함으로써 그러한 성격이 다소는 약화되어 있다.

「취유부벽정기」의 해석과 평가에는 여러 가지 견해가 엇갈려 있다. 작품에 나타난 사건을 수양대군단종의 왕위를 빼앗은 역사적 사건의 우의(寓意)라고 보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선녀와의 연애 및 선계로의 승화를 현실도피로 보고 그것은 작자의 현실주의적 사상과 모순되는 것이기에 작품은 결국 작자의 정신적 갈등을 반영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또한, 모순에 찬 세계를 개조해서 세계와 화합하려는 자아와 그것을 용납하지 않으려는 세계의 대결을 통하여 소설적 진실을 보여주는 작품이라는 견해도 있다.

「취유부벽정기」를 도가적(道家的) 문화의식의 투영으로 해석하여 작품에 나타난 갈등을 동이족(東夷族)의 문화적 우월감과 함께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한 극렬한 반존화적(反尊華的) 민족저항의 분한(憤恨)이라고 해석하는 견해도 있다.

참고문헌

『금오신화(金鰲新話)』
『매월당김시습연구』(정주동, 신아사, 1965)
『한국소설의 이론』(조동일, 지식산업사, 1977)
『한국고전소설의 탐구』(이상택, 중앙출판사, 1981)
「현실주의적세계관과 금오신화」(임형택, 『국문학연구』 13, 서울대학교, 1971)
「금오신화의 비극성에 대한 초월의 문제」(최삼룡, 『어문론집』 22, 고려대학교,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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