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권 1책. 목판본. 저자는 이이(李珥)의 설계를 모방하여 구산서원(邱山書院)을 지음으로써 향교만 있었던 강릉에 공자묘(孔子廟)를 설치하고, 청나라에 서장관(書狀官)으로 갔을 때 구하여 온 공자의 진상(眞像)을 봉안하였다.
지방민들이 그의 공을 인정, 기리는 사우(祠宇)를 세웠는데, 영조 때 홍수로 해를 입자 사우를 중수하고, 그의 사적을 보존하기 위하여 8대손 성방(成昉)이 유사를 모아 편집, 1827년(순조 27)에 간행한 것이다. 권두에 이진화(李鎭華)·권필교(權弼敎)의 서문이, 권말에 김학로(金學魯)와 후손 기영(基榮)·택승(澤昇)·성방 등의 발문이 있다.
권1에 간성향교이건기(杆城鄕校移建記), 구산서원구조서(邱山書院求助書), 연보, 갑오별시방목(甲午別試榜目), 사우록(師友錄), 시 2수, 본전(本傳), 행장, 권2에 강릉읍기(江陵邑記), 사향축문(祀享祝文), 정유수재사우중수사정태학(丁酉水災祠宇重修事呈太學), 사학통문(四學通文), 상언(上言), 예조판서복계(禮曹判書覆啓), 관동어사이기별단(關東御史李虁別單), 상서(上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중 「간성향교이건기」·「구산서원구조기」와 연보·행장·묘갈명 등은 저자의 사적과 관련된 것이다. 「사우록」에는 이황(李滉)·정광필(鄭光弼)·황응청(黃應淸)·송찬(宋贊)·허엽(許曄)·구사맹(具思孟)·정탁(鄭琢)·김부륜(金富倫)·김효원(金孝元) 등 80여 인의 간략한 인적사항과 학문, 계통 등이 쓰여 있다.
단자·별단·상서 등은 저자가 청나라에서 가져온 공자진상의 봉안처와 구산서원이 수재로 파손된 것을 중수하기 위하여 논의한 내용들이다. 규장각도서와 장서각도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