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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우 남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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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공(中空)의 기형(器形)이 아닌 독립된 형식의 상(像)들인 토제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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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중공(中空)의 기형(器形)이 아닌 독립된 형식의 상(像)들인 토제유물.
내용

신라의 토제유물 중에는 인물 · 동물 · 기물(器物)을 본뜬 특이한 형태의 유물이 적지 않게 알려져 있다. 이들을 크게 나누면 지금까지 이형토기(異形土器)라 불려 온 이른바 상형토기(象形土器)와 독립된 형태의 토용, 그리고 장식용의 작은 토우(土偶)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 독립된 형태의 토우라는 말로도 쓰였던 토용은 중국의 도용(陶俑)과 같은 성격으로, 인물이나 동물을 본떴으나 상형토기와 같은 중공(中空)의 기형(器形)이 아니라 독립된 형식의 상들이다.

{C;〔중국의 토용〕}} 중국의 도용은 그 역사가 상당히 길어서 은주(殷周)시대부터 이미 그 예가 알려져 왔다. 부장용 명기(明器)의 일종으로서, 노예제(奴隷制)와 함께 순장제도(殉葬制度)가 성행하였던 상주(商周)시대에는 부장용의 명기로 도제(陶製) · 석제(石製) · 옥제(玉製)의 남녀용과 동물용이 출토되고 있다.

크기가 작고 수량도 많은 편은 아니나, 족쇄를 낀 노예상이나 무릎을 꿇은 인물상 등 명기의 성격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춘추전국시대가 되면 노예제가 봉건제로 바뀌면서 순장을 비례(非禮)로 간주하여 폐지하자, 생산력이 증가함으로써 도용의 발달을 불러오기도 하였다.

진대(秦代)에 이르면 저 유명한 시황제(始皇帝)의 능묘(陵墓) 전방에서 나온 방대한 양의 병마용(兵馬俑)이 말해 주듯, 사실감이 넘치는 등신대(等身大)의 인물 · 말 등을 흙으로 제작, 부장하였다.

이들은 신체 각각의 부위와 발판을 따로 대강 만들어 접합하여 뼈대를 구성하고 외모를 다듬어 수염 · 눈 · 입 · 옷 등을 조각하고 틀에서 만들어 낸 뒤, 코를 붙아고 말려서 구운 다음 가채(加彩)하는 것이다.

진시황의 병마용은 진나라의 군단(軍團)을 표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진대의 도용을 부장하는 습관과 후장제(厚葬制)에 따라 한대(漢代)에도 도용이 크게 발달하여 인물 · 동물 · 건축물 · 생활용구 등 내용물이 풍부해지고 감정이나 생활을 실감나게 나타내고 있다.

토제 · 금속제 · 목제 등 소재도 풍부하여, 초(楚) 장사(長沙)의 한대(漢代) 대후부인묘(軚侯夫人墓)에서 출토된 162점에 이르는 채색목용(彩色木俑)이 유명하다. 또, 전한(前漢) 말기부터는 유약(釉藥)을 바른 도용이 출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남북조(南北朝)시대에는 아시아 각국과의 교류가 빈번해지면서 전통적인 한문화에 많은 변화를 가져와 화북(華北)지방에서는 녹유(綠釉)와 가채도용이, 화남(華南)지방에서는 웨저우요(越州窯)를 중심으로 청자가 출현하고, 그 밖에도 녹유 · 갈유(褐釉) · 황유(黃釉) · 투명유(透明釉)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북위(北魏)의 사마금룡묘(司馬金龍墓, 481년)에서 다수의 남녀도용이 출토되었고, 육조시대(六朝時代) 후기가 되면 진묘수(鎭墓獸) · 호인(胡人) · 낙타 등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한다. 무령왕릉에서 출토한 진묘수도 이러한 흐름에서 해석이 가능해진다.

수당(隋唐)시대가 되면 정교한 백의가채(白衣可彩)와 삼채(三彩)의 기법에 의한 도용을 꼽을 수가 있다. 수나라 때의 도용은 백토(白土)로 성형소성(成形燒成)하여 가채하거나 무색의 투명유를 쓴 것으로 장성묘(張盛墓, 594년 죽음)의 출토유물로 대표된다.

또, 당대의 삼채도용은 측천무후(則天武后) 때 영태공주묘(永泰公主墓)에서 보이기 시작하였다고 알려져 왔다. 철 · 아연 · 동 · 코발트 · 망간 등을 배합한 유약을 사용하여 소성(燒成)하면 황(黃) · 녹(綠) · 남(藍) · 백(白)색을 내게 된다.

이들은 장안(長安) · 뤄양(洛陽)을 중심으로 성행하다가 당대 이후에는 그 모습을 감추고 있어 연대를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유물로 인정되며, 산시성(陜西省)의 장회태자묘(章懷太子墓) · 의덕태자묘(懿德太子墓) · 이정묘(李貞墓) 등 많은 출토례가 알려지고 있다.

경주 조양동에서 출토된 당삼채(唐三彩) 골호(骨壺)도 그 대표적인 유물이라 할 수 있다. 당삼채로 만들어진 도용들은 인물 · 동물 · 생활용구 · 건조물, 이 밖에 진묘수와 십이지상 등을 나타내고 있는데 자유스러운 표현기법을 읽을 수 있다.

특히 초당기(初唐期)의 인물은 날씬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표현하다가 성당기(盛唐期)에는 풍만한 모습으로 변한다. 그리고 인신수면(人身獸面)의 십이지상이 나타나고, 복식에서는 복두(幞頭)가 성행한다.

수수인신(獸首人身)의 당삼채 십이지상은 당나라 개원(開元:713∼741)연간에 만들어지기 시작하여 천보연간(天寶年間)에 성행하였다고 알려져 왔는데 산시성 서안당묘(西安唐墓)에서 출토된 유물은 그 대표적인 것으로 꼽을 수 있다.

당대의 삼채도용은 당육전(唐六典)의 규정에 따라 장작감(將作監) 진관서(甄官署)에서 제작, 관리하며 귀족의 장례 때 하사한 것으로 기록은 전한다.

이러한 당삼채의 요지(窯址)는 허난성(河南省) 궁현소(鞏縣小) 황치촌(黃治村)의 궁현요(鞏縣窯)라 알려지고 있는데, 이 가마가 곧 장작감 진관서의 통제하에 있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또한 삼채는 안사(安史)의 난(755∼763) 이후에 쇠퇴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알려진 신라의 토용은 이러한 중국의 발달과정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삼국시대 신라의 것이라고 하는 인물상과 동물상들이 있다. 10㎝에서 20㎝ 내외의 크기에 소박하나 풍부한 얼굴의 표현 등에서 인간적인 면모를 느끼게 한다.

기마상(騎馬像) · 주악상(奏樂像) 등을 비롯하여 독특한 몸짓을 나타내고 있는데, 남녀상 중에는 원통형의 하반신에 성기(性器)를 극명하게 표현한 경우가 눈에 띈다. 이것은 성기숭배사상에서 연유한 풍요의 기원을 담은 것이라고 해석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들은 출토지나 출토 상태가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아서 그 성격을 파악하기가 매우 곤란한 형편이었다. 그런데 근래에 와서 경주 시내의 몇몇 유적에서 출토례가 보이기 시작하였다. 경주 장산(獐山)의 훼손된 한 석실고분에서 토우가 출토되어 국립경주박물관에 소장된 것이 있다.

토우총(土偶塚)이라 명명된 이 고분은 남벽의 중앙에 연도가 있고, 벽은 바닥에서 1m 가량 올라가 다시 안쪽으로 좁혀지고 천장은 큰돌로 막았다. 현실에는 3개의 시상(屍床)이 놓였는데, 여기서 토용과 토기가 출토되었다.

반출 토기는 안압지나 충효리고분 출토품과 함께 통일신라 토기를 알려 주는 중요한 유물이며, 현실의 네 모퉁이에서 출토된 토용은 출토상태를 알려주는 예로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그러나 토용 자체는 통째로 빚어 만든 것으로 조형적인 면에서는 그다지 뛰어난 기법을 구사한 것으로는 볼 수 없다. 유존 상태도 매우 좋지 않으나 그 부장 상태를 알려 주는 중요한 유물이며, 함께 출토된 토기 등으로 미루어 통일신라시대의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또, 최근에 경주 시내 용강동 · 황성동 등지의 석실분에서 토용이 출토되었다.

용강동의 훼손된 석실분은 개무덤이라 구전되어 몹시 상태가 나쁜 폐고분인데, 1986년 문화재연구소(현, 국립문화유산연구원)가 발굴조사를 실시하였다. 사방 2.6m, 높이 3.0m의 석실과, 길이 1.5m, 너비 1.0m, 높이 0.45m의 연도가 밝혀졌다. 석실 외형은 이중의 호석렬(護石列)로 둘러싸고 단시상(單屍床) 형식이나 크기로 보아 합장도 가능한 정도이다.

이 시상 밖에서 토기 · 인물토용 · 동물토용 및 동제(銅製)의 십이지상이 출토되었다. 이들 토용은 가채의 흔적이 남아 있는데 당시의 인물 · 복식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황성동에서는 속칭 말무덤이라 구전되어 온 분구묘(墳丘墓)가 아파트 건립공사 중 노출되어 국립경주박물관이 수습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도(羨道)가 있는 석실로 석실 지름이 14m에 이르며, 유구(遺構)는 거의 남아 있지 않으나 서벽(西壁)에 남북으로 단일 시상(單一屍床)이 있고, 남쪽에서 동편으로 치우쳐 짧은 연도가 이어지는 ㄱ자형 석실이다. 이 석실의 교란(攪亂) 부분과 바닥에서 6점의 인물토용과 소 · 말, 그리고 수레바퀴가 출토되었다.

이들 토용은 인물상 · 의복 · 관모 등에서 신라인의 모습을 짐작할 수 있게 하며, 특히 서역인(西域人)의 모습은 실크로드를 통한 동서문화의 교류도 잘 대변해 주고 있다. 수레바퀴나 여인상이 가지고 있는 병 등은 당시의 생활상과 아울러 조형예술 수준도 말해 주는 자료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신라의 토용』(국립경주박물관, 1989)
『世界陶磁全集』 11-隋唐篇-(東京小學館, 1976)
『中國陶俑の美』(特別展示圖錄, 1984)
「河南鞏縣古窯址調査記要」(?先銘, 『文物』 19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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