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당원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 김경림이 유년기에 지은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77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 김경림이 유년기에 지은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77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1책. 석인본. 1777년(정조 1) 박손경(朴孫慶) 등이 편집하여 간행을 보았고, 다시 1937년 권술조(權述祖) 등이 중간하였다. 초간은 목판본, 중간은 석인본이다. 권두에 이상정(李象靖)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권술조의 중인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시 11수, 집구(集句) 4수, 잠(箴) 2편, 잡저 3편이 수록되어 있고, 부록으로 유사와 행략(行略) 외에 박손경의 초간 시 발문, 안민수(安敏修)의 「행당원고부세첩시기사(杏堂寃稿附世帖時記事)」 외 20편에 이르는 향리 문인노사(文人老士)들의 추술을 수록하였다.

시는 9세아의 작품으로 보기에 숙성해보이며, 특히 「사시음(四時吟)」과 집구 등 여러 편은 학시과정의 습작으로 그 재주의 조숙을 볼 수 있다.

잡저의 「금인불견고시월변(今人不見古時月辨)」과 「간야담제(看野談題)」는 각각 이백(李白)의 시구와 『어우야담』 기사의 한 대목을 두고 논란한 내용이다.

원문집의 내용은 매우 조촐하나, 유사 및 행략, 서후(書後) 등 다른 이들의 추술을 많이 실어 9세 요절의 재주를 안타까워하는 마음을 곡진히 담았다. 유사 및 행략에는 출생 때부터의 특이한 여러 사적이 자세히 적혀 있다.

끝에 저자의 누이의 문집 『행당상자원고(杏堂殤姉寃稿)』를 부첨하였는데, 여기에는 시 7수와 「고결서(告訣書)」 1편, 부록으로 「효랑행기(孝娘行記)」와 「서행당상자원고후(書杏堂殤姉寃稿後)」가 실려 있다.

집필자
정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