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솔섬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홍원군 홍원읍 장동리에 있는 섬.
목차
정의
함경남도 홍원군 홍원읍 장동리에 있는 섬.
내용

읍에서 바다와 가까운 곳에 바위줄기가 용처럼 꿈틀거리며 기어오다가 바다로 들어간 모양의 3개의 조그마한 바위섬이 있다. 이 섬에 자연적으로 소나무가 많이 자라고 있어 ‘송도’ 또는 ‘솔섬’이라고 부른다.

섬의 높이는 첫째 섬이 20m, 둘째 섬이 30m, 셋째 섬이 15m 정도이다. 이 섬들은 암초로 연결되어 있어 간조 때는 신발을 벗고 건너갈 수 있다. 화강편마암으로 구성된 바위섬인데 오랜기간 비바람과 바닷물에 화강편마암이 깎이면서 생겨났다.

섬 주위에는 깎아지른 듯한 벼랑과 파도치는 푸른 바다와 바위섬, 그리고 소나무가 어울려 아름다우며 전국에 송도라고 일컫는 곳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이곳 경치가 으뜸이다. 북한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북한천연기념물편람』(한국문화사, 1996)
『북한(北韓)의 자연지리(自然地理)와 사적(史蹟)』(통일원, 1994)
『홍원군지』(홍원군지편찬위원회, 1973)
집필자
조춘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