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동서관 ()

목차
출판
단체
1897년 서울에 설립되었던 출판사 · 서점 겸 문방구점.
목차
정의
1897년 서울에 설립되었던 출판사 · 서점 겸 문방구점.
내용

서울 남대문통(南大門通)에서 고유상(高裕相)이 자본금 15만 원으로 창립하였다. 이 서점은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랫동안 영업을 했던 서점인데, 주소가 남대문통이라고 되어 있으나 실은 광교(廣橋)에 있었다.

당시 서점이 광교에 많이 모여 있었기 때문에 그곳에 자리잡은 것으로서, 단순히 책만을 취급한 것이 아니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용품 등 일체를 취급하는 한편, 싸게 많이 파는 영업정책을 취하였다.

그는 경영수완이 뛰어나 광문사(廣文社)도 경영하는 한편, 1920년경에 당시 서적상인들이 출자해서 설립한 조선도서주식회사(朝鮮圖書株式會社)의 취체역(이사)을 겸하고 있었다. 대구에도 지점을 내서 고병교(高丙敎)에게 경영을 위임하였다.

한편, 출판도 활발하게 하여 초창기에는 신소설을, 뒤에는 사전과 실용서, 특히 산업발달에 필요한 책을 주로 출판하였다.

1927년에 출판된 ≪조선인회사대상점사전 朝鮮人會社大商店辭典≫에 광고된 책들을 보면, ≪최신양계법 最新養鷄法≫·≪양토법 養兎法≫·≪독습서법진결 獨習書法眞訣≫·≪자전석요 字典釋要≫·≪한선신옥편 漢鮮新玉篇≫·≪수진상해일선문회중신옥편 袖珍詳解日鮮文懷中新玉篇≫·≪최신양돈전서 最新養豚全書≫·≪소채재배전서 蔬菜栽培全書≫·≪이소남법첩 李少南法帖≫·≪원본제중신편 原本濟衆新編≫·≪일견능해당화주역 一見能解唐畫周易≫·≪한선문토정비결 漢鮮文土亭祕訣≫·≪조선민족통보 朝鮮民族通譜≫·≪최신척독대관 最新尺牘大觀≫·≪일선대역서한문독습 日鮮對譯書翰文獨習≫·≪신교방약합편 新敎方藥合編≫·≪사주복서관상법 四柱卜筮觀相法≫·≪증보홍연진결 增補洪烟眞訣≫·≪신론해동시선 新論海東詩選≫·≪일선고등유행척독 日鮮高等流行尺牘≫·≪증정시체초간첩 增正時體草簡帖≫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당시 많은 책들이 출판되었으나, 지금은 보기 드물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