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군수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일본인과 함께 브라질로 이민한 교민.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정의
일제강점기 일본인과 함께 브라질로 이민한 교민.
개설

본명은 알 수 없다. 다만 자신과 자식들이 강원도 삼척의 군수를 지냈다고 말하고 다녔기에 ‘김군수’라고 불렸다. 실제로 군수를 역임했는지는 역시 알 수 없다.

생애 및 활동사항

생애는 자세히 알려져 있지 않다. 1920년대에 일본인과 함께 브라질로 이민한 한인이라고 전한다. 애국심이 투철하여 3남 1녀의 자식들에게 한글은 물론 한국의 풍습과 관례를 익히도록 가르쳤고, 특히 브라질의 일본 학교가 아닌 브라질 학교를 다니게 하였으며, 당시 일본인 행세를 하던 김수조, 장승호 등과는 사귀지 않았다고 전한다. 브라질 사람들은 ‘공작(Duque)’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1963년에 농업 이민을 떠난 한인이 브라질에 도착하기 전에, 박동진 초대 주브라질 한국대사는 브라질에 정착한 반공포로 51명을 함께 간 15명의 문화사절단과 결속시키기 위해서 교민회장을 선출하도록 하였다. 이 때 둘째 아들인 김창수가 초대 교민회장으로 추대되었다.

참고문헌

『브라질의 한국이민: 인류학적 접근』(전경수, 서울대학교출판부, 1991)
집필자
최금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