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록강체육단 ()

체육
단체
북한의 사회안전부 소속으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체육클럽.
이칭
이칭
압록강체육선수단, 압록강국방체육선수단
정의
북한의 사회안전부 소속으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체육클럽.
개설

북한체육의 대중화정책은 스포츠와 체육 사업에 대중을 광범위하게 동원하는데 기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직장, 지역, 학교, 정부기관 등 각 사회부분에는 체육단이 설치, 운영되었다. 그러나 스포츠기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전문선수단의 조직 또한 필요하였다. 이에 따라 1955년 스포츠선수 등급제에 관한 규정을 만들고, 1958년 3월에 채택된 내각결정 제30호에서 스포츠기술을 제고하기 위해 각 체육협회 및 체육단의 조직을 강화하고 등급 소유자를 확대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도록 했다. 이것은 전문선수단의 조직을 염두에 둔 조치였다. 전문선수단의 창설을 위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조치는 1959년 2월 내각결정 제15호 체육 사업을 발전시키며 스포츠기술 수준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전문선수단 중 가장 역사가 오랜 1급 선수단이 압록강체육단이다.

설립목적

북한의 체육기술 수준을 높여 세계 경기의 모든 종목에서의 우승을 위해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1997년 10월 창립 50주년 기념식을 거행한 것으로 보아 1947년에 창설된 내무국체육단이 그 전신인 것으로 추정된다. 주로 사격 등 국방체육 종목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단체의 명칭은 김일성이 혁명의 성산인 백두산에 시원을 두고 조국의 북변을 감돌아 흐르는 압록강의 이름으로 부르라는 지시에 의해 정해졌다.

현황

압록강체육단은 백두산상체육경기대회, 만경대상체육경기대회, 전승컵상체육경기대회, 공화국선수권대회 등 국내 체육경기대회에서 연전연승하는 승과를 이룩하였다. 또한 국제 경기대회에서는 1991년 제41회 지바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 남북단일팀인 코리아팀으로 출전하여, 여자단체전 1위, 여자단식 2위, 혼합복식 3위를 차지한 이분희 선수와 1999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여자마라톤에서 1위를 한 정성옥 선수, 그리고 1998년 방콕아시아경기대회 및 1999년 아테네 세계선수권대회, 2000년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 세계신기록을 연이어 세운 리성희 선수가 바로 이 체육단 소속이다.

의의와 평가

북한에서는 압록강체육단이 조선로동당의 주체적인 체육정책을 관철하기 위하여 인민체육인, 공훈체육인 등의 우수한 선수들을 양성하고 나라의 체육기술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공헌하였다고 평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현대체육사』(이학래, 단국대학교출판부, 2008)
『북한체육사연구』(이학래, 민족통일체육연구원, 2004)
『북한체육자료해제집』(민족통일체육연구원, 단국대학교출판부, 2002)
집필자
손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