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집론소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문헌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승려 원효가 『대승아비달마잡집론』을 풀이한 주석서. 불교서.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승려 원효가 『대승아비달마잡집론』을 풀이한 주석서. 불교서.
서지적 사항

원효가 저술한 5권의 책으로 소실되어 그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 『동역전등목록(東域傳燈目錄)』, 『나라록(奈良錄)』(2335, 경운(景雲) 2년기), 『지나찬술석론부(支那撰述釋論部)』(『동양문고논총』 제10권)에 제목과 저자의 이름이 수록되어 있다. 즉 『동역전등목록』(대정장 55)에 “『잡집론소』 5권은 원효가 지었다.[雜集論疏 五卷 元曉述]”라고 기술되어 있다.

내용

『잡진론소(雜集論疏)』는 원효의 경전 주석서인 소(疏)의 형식을 빌어 『대승아비달마잡집론』(일명 『잡진론(雜集論)』)의 내용을 주석한 것으로 추측되는데, 『대승아비달마잡집론』은 유식유가행파의 법상(法相), 즉 제법분별(諸法分別)을 해설하고 있는 논서이다. 인도 유식불교의 제3기에 활약한 안혜가 제1기 논사 무착(無着)의 『대승아비달마집론(大乘阿毘達磨集論)』과 세친(世親)의 『대승아비달마집론』에 대한 주석서를 합하여 편찬한 유식학 논서이다.

참고문헌

『나라록(奈良錄)』
『동역전등목록(東域傳燈目錄)』
『지나찬술석론부(支那撰述釋論部)』
『(정선) 원효』(해주 외, 대한불교조계종 한국전통사상서 간행위원회, 2009)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권서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