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주삼매경약기 ()

불교
문헌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승려 원효가 『반주삼매경』의 내용을 요약한 불교서.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승려 원효가 『반주삼매경』의 내용을 요약한 불교서.
서지적 사항

원효가 저술한 1권의 책으로 전하지 않아 그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 『주진법상종장소(注進法相宗章疏)』에 책의 제목과 저자의 이름만 전한다. 즉 『주진법상종장소』(대정장 55)에 “『반주삼매경약기』 1권은 원효가 찬하였다.[般舟三昧經略記 一卷 元曉撰]”라고 기술되어 있다.

내용

『반주삼매경약기(般舟三昧經略記)』는 179년 후한 지루가참(支婁迦讖)이 3권으로 한역한 『반주삼매경』을 간략하게 요약한 논서로서 『반주삼매약기(般舟三昧略記)』라고도 한다. 『반주삼매경』은 불교 수행의 한 방법으로 심일경성(心一境性)이라 하여,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집중하는 수행인 삼매 가운데 반주삼매(般舟三昧)를 설한 경전이다. 반주삼매란 관불삼매(觀佛三昧)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삼매인데, 이것은 부처님을 마음에 떠올리고 삼매에 들어가면, 부처님이 수행자의 눈앞에 현전하는 수행법이다.

참고문헌

『주진법상종장소(注進法相宗章疏)』
『(정선) 원효』(해주 외, 대한불교조계종 한국전통사상서 간행위원회, 2009)
『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동국대학교출판부, 1976)
집필자
권서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