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암사 소장 가사·탁의 ( ·)

의생활
의복
문화재
전라남도 순천시 선암사 성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가사 2점과 탁의 1점.
의복
재질
직물
제작 시기
가사- 18세기 이후|탁의- 16∼17세기
소장처
선암사 성보박물관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국가민속문화재(2003년 12월 23일 지정)
소재지
전남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길 450, 선암사 성보박물관 (죽학리)
내용 요약

선암사 소장 가사 · 탁의는 전라남도 순천시 선암사 성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가사 2점과 탁의 1점이다. 가사는 불교 승려의 법복인데, 삼보명자수가사는 25조 대가사, 쌍룡문직은가사는 9조 가사이다. 자수 등 제작 기법으로 보아 18세기 유물로 추정된다. 탁의는 사찰 안의 법상을 덮던 천이며, 자수 양식으로 보아 명나라와 교류의 일면을 보여준다.

정의
전라남도 순천시 선암사 성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가사 2점과 탁의 1점.
연원

삼보명자수가사(三寶名刺繡袈裟)는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이 왕에게 하사받은 것으로 전해지는 유물이다. 가사 이면에 있는 묵서에는 “북송 원우 2년 정묘(北宋 元祐二年 丁卯)”[1087년]라고 기록되어 있으나 자수의 기법으로 보아 18세기 유물로 판명되었다.

쌍룡문직은가사(雙龍紋織銀袈裟)는 조선 순조(純祖)가 하사하였다고 전해진다. 가사 뒷면에 “경운(擎雲)”이라는 묵서가 있고, 경운 스님(1852~1936)의 영정에도 유사한 모습이 확인된다.

용문자수탁의(龍紋刺繡卓衣)는 대각국사 의천의 유품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자수의 기법으로 볼 때 조선시대로 추정된다.

형태 및 용도

삼보명자수가사는 230×59㎝ 크기의 25조(條)의 대가사이다. 홍색과 황색으로 주1로 짠 이색소단(二色素緞)으로 만들어졌다. 각 조는 네 개의 긴 조각과 하나의 짧은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4장 1단의 가사 전면에 불 · 보살의 존명과 경전 이름이 수놓여져 있다.

가사의 윗면에는 녹색과 홍색의 끈 2쌍, 측면에는 자색의 가는 끈 1쌍이 달려 있다. 가사의 네 모서리에는 ‘천(天)’, ‘왕(王)’ 자를 수놓고, 가사의 11번째 조 2단과 3단에는 각각 원 안에 해를 상징하는 흰색의 주2와 절구 찧는 토끼를 수놓았다. 해와 달의 아래에는 연꽃과 물결, 바위 등의 자수가 장식되어 있다. 가사의 중간에 색상이 바랜 부분이 있지만, 그 외 부분의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쌍룡문직은가사는 219×103.5㎝ 크기의 9조 가사이며 2장 1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끈은 위에만 한 쌍이 달려 있다. 바탕 천은 직은장화단(織銀粧花緞)이며, 원 안에 한 쌍의 용이 배치되고 그 주위를 만초무늬로 충전하고 있다. 주3는 무늬 부분에만 덧짠 것이다.

5조의 첫 번쨰와 두 번째 단에 삼족오와 토끼가 수놓인 일월 자수를 놓은 천이 배치되었고, 가사의 네 귀퉁이에는 ‘천’, ‘왕’의 글자 무늬를 수놓은 천을 장식하였다. 홍색 가사이나 색상이 분홍에 가깝지만 보존 상태는 양호하다.

탁의는 사찰 안의 법상(法床)의 위를 덮거나 옆을 쳐서 두르는 데 사용하였던 직물로 탁위(卓圍)라고 부르기도 한다. 365.5×115㎝ 크기이며 상하단으로 나뉘어져 있다. 상단은 세로가 23㎝이며, 가로 방향으로 녹색의 운보문단(雲寶紋緞) 두 조각을 중간에서 이어 만들었다.

하단의 자수 중 용문과 운문을 오려내어 주4주5로 덧붙여 문양을 표현하였다. 하단은 소사(素紗) 바탕에 자수를 놓았는데, 가운데에 ‘성수만년(聖壽萬年)’을 十자꼴로 배치하였다. 좌우에는 용과 구름, 아래 부분에는 물결, 파도, 바위 등을 수놓았다.

용은 주6를 놓고 그 위를 주7로 징그어 입체적으로 표현하였다. 바탕은 연갈색 주8로 납사수(納絲繡)를 마름모로 연속해서 수놓아 마치 바탕천의 직조무늬처럼 보인다. 이러한 기법은 중국 명대 유물에서 많이 보이는 것이다. 명과의 직물 교류의 일면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물이다.

의의 및 평가

선암사 소장 가사와 탁의는 조선 후기 불교 복식은 물론 자수와 직물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2003년 12월 23일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문화재대관 중요민속자료 2 : 복식 · 자수편』(문화재청, 2006)
『중요민속자료조사보고서』 4(문화재청, 2003)
주석
주1

날실과 씨실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

동양 신화에 나오는, 태양 속에서 산다는 세 발을 가진 까마귀.    우리말샘

주3

은을 얇게 입힌 실. 또는 은으로 가늘게 만든 실.    우리말샘

주4

옷감 두 장을 포개어 바늘땀을 위아래로 드문드문 호는 바느질.    우리말샘

주5

바느질 방법의 하나. 옷단이나 시접의 가장자리를 처리할 때에 쓰는 바느질법으로, 옷감의 가장자리나 솔기를 실올이 풀리지 않게 용수철이 감긴 모양으로 감아 꿰맨다.    우리말샘

주6

수가 놓여 나타난 모양과 반대 방향으로 도안 가장자리 안쪽에 놓는 평수. 무늬의 입체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놓는다.    우리말샘

주7

금박이나 은박을 얇게 잘라 견사 위에 감아서 만든 실.    우리말샘

주8

명주실을 꼬아 만든 실.    우리말샘

집필자
홍나영(이화여자대학교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