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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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생[유정]이 태어나는 형태의 하나로, 본래 없었는데 갑자기 태어나거나 의탁하는 곳 없이 업력에 의해 태어나는 것을 가리키는 불교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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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중생[유정]이 태어나는 형태의 하나로, 본래 없었는데 갑자기 태어나거나 의탁하는 곳 없이 업력에 의해 태어나는 것을 가리키는 불교용어.
내용

화생은 산스끄리뜨어 우빠빠두까(upapāduka), 빨리어 우빠빠띠까(upapātika)의 역어로, 본래 없었는데 갑자기 태어나는 것, 의탁하는 곳 없이 주1에 의해 출현하는 것을

『구사론(俱舍論)』주2에 의하면, 지옥에서 천계에 걸쳐 삶을 영위하는 모든 이를 유정(有情) 또는 중생(衆生)이라 하는데, 유정이 태어나는 형태를 네 종류[사생(四生)]로 구분한다. 즉 배에서 태어나는 태생(胎生), 알에서 태어나는 난생(卵生), 한기와 열기가 화합하여 태어나는 습생(濕生), 그리고 화생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태생이고, 아귀는 태생 혹은 화생이고, 축생은 태생 · 난생 · 화생이다. 오취(五趣 : 지하의 지옥 세계, 지표의 아귀 · 축생 · 인간 세계, 천의 세계를 말함) 가운데 천(天)과 지옥의 유정은 모두 오직 화생에 속하고, 겁초의 사람처럼 인간의 일부분도 화생이고, 가루다 · 용 같은 축생도 화생이고, 아귀는 태생하거나 화생한다. 그러므로 오취 가운데 화생이 가장 많다.

화생은 갑자기 태어났다가 갑자기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사생 가운데 가장 많다. 둔륜(遁倫)『유가론기(瑜伽論記)』를 비롯한 신라 유식 승려들의 논서에서 화생 등 사생에 대해 자주 언급하고 있다.

한편 『무량수경(無量壽經)』에는 "이러한 중생이 수명이 다했을 때에 무량수불과 여러 대중이 그 사람 앞에 나타나, 그 부처를 따라 그 나라에 왕생하여 바로 칠보의 연꽃 속에서 저절로 화생한다."라는 구절이 있다. 이처럼 정토 경전에서는 정토에 태어나는 것을 화생이라고 하였다.

장천1호분, 삼실총, 쌍영총 등의 고구려 고분에 인간이 연꽃 속에서 태어나는 장면, 즉 주3을 묘사한 벽화가 많다. 연화화생 모티브는 〈심청전〉을 비롯한 한국 문학 작품에 자주 등장한다.

참고문헌

『구사론(俱舍論)』
『무량수경(無量壽經) 』
『아비달마불교 』(권오민, 민족사, 2003)
「5세기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난 불교적 내세관」(전호태, 『한국사론 』 21, 서울대 국사학과, 1989)
주석
주1

과보(果報)를 가져오는 업인의 큰 힘. 선업에는 낙과(樂果)를 일으키는 힘이 있고, 악업에는 고과(苦果)를 일으키는 힘이 있다.    우리말샘

주2

5세기 무렵 인도의 승려 바수반두가 저술한 불교 경전. 정식 이름은 아비달마구사론이다. 중국 당나라의 현장(玄奘)이 한역하였으며, 소승 불교의 기초적 논부(論部) 가운데 하나로 중시되어 왔다. 30권.    우리말샘

주3

연꽃이 피는 모습. 극락세계의 연꽃에서 만물이 신비롭게 탄생한다는 불교의 생성관을 담고 있다.    우리말샘

집필자
박광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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