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대교 (worldcup)

교통
지명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증산로와 영등포구 양평동 서부간선도로를 연결하는 한강 교량.
지명/시설
건립 시기
2021년 9월
높이
100m
길이
1,980m
소재지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월드컵대교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증산로와 영등포구 양평동 서부 간선 도로를 연결하는 한강 교량이다. 월드컵대교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과 강서구 염창동 및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연장 1,980m, 폭 31.4m의 왕복 6차로 교량이다. 주변 도로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2002 한일월드컵’을 기념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교량 본선은 2021년 9월 개통하였으며 연결로 등 나머지는 2023년 12월 29일 전 구간 개통되었다. 한강에 건설된 최초의 비대칭 사장교로 마포나루 ‘황포 돛대’를 형상화하였다.

정의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증산로와 영등포구 양평동 서부간선도로를 연결하는 한강 교량.
건립 경위

기존에는 서울의 서부 간선 도로와 내부순환로를 직접 연결하는 도로가 없었다. 이 구간 이용 차량들은 성산대교를 이용할 수 밖에 없었고, 그리하여 성산대교 및 주변 도로는 상습 교통 정체 구간이었다. 이에 서부 간선 도로의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서, 간선 도로의 확충 사업으로 서부간선도로 지하 구간의 신설 계획이 제시되었다.

월드컵대교는 서울 서부 지역의 성산대교와 그 주변 도로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동시에 서부 간선 지하 도로~강남 순환 도로~양재대로~동부 간선 도로~내부 순환로를 연결하는 서울 순환형 간선 도로망을 구축하기 위하여 건설되었다. 특히 북서부 지역 교통난을 완화하고, 새로 조성된 상암 디지털 미디어시티로의 접근성을 개선하며, 서부 한강 교량의 교통량을 분산시킬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형성 및 변천

성산대교와 주변 지역은 간선 도로 연계가 부족한 데다가, 주변이 개발됨에 따라 상습 병목 구간이 되었다. 이에 교통 체증 및 교통량을 분산 처리하고 간선 도로 축을 연계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1997년 새로운 연계 교량 건설에 대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 시작되었다. 1999년부터 2023년까지 건설이 진행되었으며 총 사업비는 4,553억원이다.

2000년부터 교량 현상 공모를 시행하여 2001년 2월 현상 공모 당선작을 선정하였고, 2001년 4월부터 2004년 5월까지 기본 설계를 수행하고 2004년 6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실시 설계를 완료하였으나 착공은 2010년 3월에 시작되었다. 2021년 9월 연결로를 제외한 본선 교량이 개통되었으며 잔여 연결로는 2023년 12월 개통되었다.

교량 건설 결정 후부터 개통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는데 그 이유는 서부 간선 도로 지하화 사업과 관련이 있다. 서울특별시는 서부 간선 도로 지하 구간과 월드컵대교를 같은 간선 축으로 이용하여야 하므로 개통 시기를 맞추고자 하였고, 월드컵대교의 공사 진도를 서부 간선 지하 도로와 맞추어 예산을 배정하였다.

계획 초기에는 제2성산대교로 명명하였으나 2002년에 개최된 2002 FIFA 월드컵 대회를 기념하고 교량 북단에 서울 월드컵 경기장이 위치하여 월드컵대교로 명명하였다.

인문 · 자연환경

월드컵대교는 한강에 건설된 최초의 비대칭 사장교이다. 주탑의 경사각은 78도, 높이는 100m로 한강에서 가장 높은 교량이다. 교량의 주탑은 우리 전통의 석탑과 당간지주, 학과 청송의 이미지를 형상화하였다. 주탑과 케이블을 비대칭으로 표현하여 마포나루 ‘황포 돛대’를 연상하게 하였다.

한강은 인천 앞바다에서 경인 운하를 통과하여 서울로 진입하는 선박들이 운항하여야 하므로, 운항 항로에 있는 월드컵대교는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徑間〕를 225m로 하여 대형 선박의 운행이 가능하도록 건설되었다.

현황

월드컵대교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에서 영등포구 양평동에 있는 연장 1,980m, 폭 31.4m로 왕복 6차로 교량이며 서부 간선 도로와 내부 순환로를 직접 연결한다. 2021년 9월 본 교량을 개통하였고 2023년 12월 연결로를 포함한 전체 도로가 개통되었다. 내부 순환 도로, 증산로, 서부 간선 지하 도로, 올림픽대로, 공항대로, 안양천로에 연결로가 설치되어 각 방향에서 진출입이 가능하다.

월드컵대교의 교량 등급은 1등급인 DB-24로 설계되었으며, ‘내진 1등급 교량’으로 건설되어 진도 7의 강진에 견딜 수 있다. 교량의 하부에는 이동식 점검 시설과 레일캠 등의 첨단 장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건설하여, 교량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유지 관리할 수 있게 하였다.

2022년 7월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이돌이자 서울시 홍보 대사인 방탄소년단(BTS)이 월드컵대교를 배경으로 ‘Butter’ 뮤직 비디오를 촬영하였고, 이후 이 장면은 미국의 인기 TV 토크쇼 ‘지미 팰런쇼(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 방영되기도 하였다.

2021년 개통한 이후 2022년에는 1일 평균 53,934대의 차량이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2022 국토교통통계연보』(국토교통부, 2023)

인터넷 자료

서울시, 서울열린데이터광장, 교량지점별 교통량(https://data.seoul.go.kr/dataList/269/S/2/datasetView.do)
서울시 웹문서: 월드컵대교 건설, 2023.1.20.
서울솔루션 아카이브(https://seoulsolution.kr/ko/content/9441)

기타 자료

서울시 뉴스: 서부간선지하도로·월드컵대교 개통(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2596?utm_medium=email&utm_source=npcrm&utm_campaign=mediahub&utm_content=npcrm_content&utm_term=npcrm_mail)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2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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