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련사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시대 10도 12주 절도사체제하의 지방관.
목차
정의
고려시대 10도 12주 절도사체제하의 지방관.
내용

단련사는 당나라에서 안사(安史)의 난 이후 군사적인 절도사체제의 외관제를 구축하였을 때 설치된 것인데, 983년(성종 2) 12목(牧) 체제의 지방통치방식을 실시하고 있었던 고려가 995년 지방세력의 통제와 국방력의 강화를 위하여 이 제도를 받아들여 12주의 절도사를 두고, 이보다 작은 주에 도단련사(都團練使)·단련사·자사(刺使)·방어사(防禦使)를 설치하였다.

단련사가 설치된 지역은 관내도(關內道)에 포주(抱州 : 지금의 경기도 포천)·수주(樹州 : 지금의 경기도 부평)·금주(衿州 : 지금의 경기도 시흥)·죽주(竹州 : 지금의 경기도 안성), 삭방도(朔方道)에 교주(交州 : 지금의 강원도 회양)·춘주(春州 : 지금의 강원도 춘천)·동주(東州 : 지금의 강원도 철원)·장주(漳州 : 지금의 경기도 연천)·등주(登州 : 지금의 함경남도 안변)·명주(溟州 : 지금의 강원도 강릉)·척주(陟州 : 지금의 강원도 삼척) 등의 11주이다.

의의와 평가

단련사가 임명된 여러 주 중에서 삭방도에 설치된 것은 대체로 동계(東界)로 편입되는 것으로 보아, 거의 방어사에 준하는 군사적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995년의 지방제도는 군사적 색채가 강하였다고 볼 수 있다.

단련사는 1005년(목종 8) 관찰사·도단련사·자사가 혁파될 때 함께 혁파되었는데, 이것은 고려의 지방관제가 군사적 감찰기관에서 행정적 기관으로 전환하였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전기(高麗前期)의 외관제(外官制)」(변태섭, 『한국사연구(韓國史硏究)』2, 1968; 『고려정치제도사연구』, 1971)
「고려지방제도(高麗地方制度)의 정비(整備)와 주현군(州縣軍)의 성립(成立)」(이기백, 『조명기박사화갑기념불교사학논총』, 1965; 『고려병제사연구』, 1977)
집필자
김윤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