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소 ()

목차
관련 정보
영동 영국사 원각국사비 정면
영동 영국사 원각국사비 정면
불교
인물
고려시대 선사, 대선사, 왕사 등을 역임한 승려.
이칭
혜약(慧約)
시호
원각(圓覺)
이칭
자미(子美)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107년(예종 2)
사망 연도
1174년(명종 4)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왕사
목차
정의
고려시대 선사, 대선사, 왕사 등을 역임한 승려.
내용

명종 때의 왕사(王師)로 천태학의 대가이다. 성은 전씨(田氏). 이름은 자미(子美). 자는 혜약(慧約). 어머니는 양씨(梁氏)이다. 9세 때 의천(義天)의 제자로 국청사(國淸寺)에 있었던 교웅(敎雄)에 의하여 득도하였다.

교웅은 그의 자질을 인정하여 천태종을 융성하게 할 인물이라고 높이 평가하였다. 하루는 대장당(大藏堂)에 들어가 장경함을 열고 책을 보다가 문득 그 뜻을 통달하였다고 한다. 인종도 그의 자질에 감탄하여 뒷날 반드시 대법사가 될 것이라고 높이 평가하였다.

그 뒤 1143년(인종 21) 울주(蔚州)에 있는 영축산(靈鷲山)에 머무르며 많은 학승들을 지도하였다. 1153년(의종 7) 선사(禪師)가 되었다가, 1164년에 대선사(大禪師)로 임명되었고 1171년 왕사가 되었으며, 55세로 서쪽을 향하여 앉은 채 입적하였다.

문하에서는 많은 천태의 고승들이 배출되었다. 선사의 법계를 받은 승지(承智)를 비롯하여 재사(再思)·담요(曇曜)·의윤(顗胤)·신수(神秀) 등 1,200명의 제자들이 나와 고려 천태종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시호는 원각국사(圓覺國師)이며, 충청북도 영동군 영국사(寧國寺)에 비가 있다.

참고문헌

『고려시대 왕사·국사 연구』(박윤진, 경인문화사, 2006)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조선총독부, 1919)
『한국불교사(韓國佛敎史)』(우정상·김영태, 신흥출판사, 1976)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서윤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