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설지 ()

목차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신라의 급간지, 대등 등을 역임한 귀족.
이칭
이칭
도설지(導設智)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대등
목차
정의
삼국시대 신라의 급간지, 대등 등을 역임한 귀족.
내용

혹은 ‘도설지(導設智)’라고도 표기되어 있다. 사탁부(沙喙部) 소속. 550년(진흥왕 12) 전후하여 단양신라적성비(丹陽新羅赤城碑)가 세워질 때에는 급간지(及干支)의 관등을 가지고 추문촌당주(鄒文村幢主)로서 이사부지(伊史夫智;異斯夫) 등과 함께 고두림성(高頭林城)에 있는 군주(軍主)의 한명으로서 진흥왕의 교(敎)를 받들었다.

그리고 561년(진흥왕 22) 2월에 창녕신라진흥왕척경비(昌寧新羅眞興王拓境碑)가 세워질 때에는 사척간(沙尺干)으로 승진하고 대등(大等)이 되어 무력지(武力智:金武力) 등과 함께 창녕지역을 순수하는 진흥왕을 수행하였다.

한편 최근에는 이 도설지를 대가야의 마지막 왕인 도설지왕(道設智王)과 동일인으로 보고 그는 탈지이질금(脫知爾叱今) 및 월광태자(月光太子)와 동일인인데, 540년 내지 550년 사이에 신라로 망명하여 신라의 귀족사회에 편입되어 활동하다가 대가야가 신라의 공격에 의하여 격파된 뒤 그들의 반감을 무마하기 위하여 대가야로 파견되어, 그가 신라의 무력을 배경으로 신라의 꼭두각시 왕으로 즉위하였으며, 얼마 안 있어 신라의 지시에 따라 촌주(村主)로 격하되거나 또는 은퇴하였다는 추측도 있다.

참고문헌

『역주한국고대금석문(譯註韓國古代金石文)』Ⅱ(한국고대사회연구소 편, 가락국사적개발연구원, 1992)
「단양신라적성비」
「창령신라진흥왕척경비」
「대가야(大加耶)의 세계(世系)와 도설지(道設智)」(김태식, 『진단학보(震檀學報)』 81, 1996)
집필자
김창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