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도피안사 삼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철원 도피안사 삼층석탑
철원 도피안사 삼층석탑
건축
유적
문화재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동송읍 도피안사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건립된 3층 석조 불탑. 보물.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동송읍 도피안사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건립된 3층 석조 불탑. 보물.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4.1m. 도피안사는 6 · 25전쟁 때 격전지였는데, 석탑의 상태는 상륜부(相輪部)와 3층 지붕돌 일부만 손상되었을 뿐 전체적으로 양호한 편이다.

석탑은 2층 받침돌 위에 3층의 몸돌과 지붕돌을 올리고, 그 위에 머리장식인 상륜부를 놓은 일반형 신라 석탑이다. 단면이 8각인 아래층 받침돌은 정사각형의 바닥돌 위에 자리하고 있는데, 아래 부분에는 각 면마다 안상(眼象)이 새겨져 있고, 윗부분에는 같은 돌에 새겨 만든 덮개가 있다. 아래층 받침돌의 덮개돌 위에는 1장의 돌로 만든 높직한 8각의 연화대(蓮花臺)가 놓였다. 연꽃 무늬를 새긴 연화대는 홑잎〔單葉〕인 꽃잎 16장을 아래로 향하게 놓은 복련(覆蓮)으로 둘렀으며, 꼭대기에는 낮고 각진 2단의 굄을 새겨 두었다. 윗층 받침돌의 면석은 하나의 돌로 이루어졌는데, 아무런 조각이 없다. 다만 덮개돌의 아랫면에는 아래층 덮개돌 위에 있는 연화대와 대칭을 이루도록 홑잎인 꽃잎 16장을 위로 향하게 놓은 앙련(仰蓮)을 조각하였고, 낮고 각진 2단의 받침을 새겼다. 윗면에는 네모난 3단의 굄을 반전(反轉)으로 높직하게 마련하였는데, 이것은 대체로 9세기 경에 건립된 석탑에서 볼 수 있는 특이한 모습이다.

탑신부(塔身部)는 일반적인 석탑처럼 단면이 네모난 모습인데, 각 층의 몸돌과 지붕돌은 각각 하나의 돌로 조성되었다. 몸돌에는 좌우에 모서리 기둥만을 새겼을 뿐 다른 장식은 없다. 지붕돌은 밑면 받침이 1층은 4단이지만, 2층과 3층은 3단이다. 윗면의 낙수면은 평박(平薄)한데, 밑면 받침이 낮아서 다소 둔중하게 보이지만, 네 귀퉁이의 전각(轉角)에 반전이 많아 전체적으로 경쾌한 느낌을 준다. 상륜부에는 노반(露盤)만 놓여 있을 뿐 다른 석재는 없다.

이 석탑은 받침 부분인 기단부(基壇部)가 특이한 모습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지붕돌 밑면 받침이 4단과 3단으로 뒤섞여, 양식상 과도기적인 모습을 보인다. 건립 시기는 석탑의 양식은 물론 대적광전에 봉안되어 있는 철원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국보, 1962년 지정)에 ‘함통육년을유(咸通六年乙酉)’라고 새겨진 글자로 보아, 865년(경문왕 5)에 함께 건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한국의 탐구』-한국의 석조미술-(정영호, 서울대출판부, 1998)
『신라석탑연구』(장충식, 일지사, 1987)
『문화재대관』4-보물 2-(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한국미술전집』6-석탑-(황수영 편, 동화출판공사, 1974)
『한국 탑파의 연구』(고유섭, 을유문화사, 1954)
집필자
정영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