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왕산리 지석묘 ( )

목차
관련 정보
모현 지석묘
모현 지석묘
선사문화
유적
문화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에 있는 청동기시대 기반식 고인돌. 지석묘.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에 있는 청동기시대 기반식 고인돌. 지석묘. 시도기념물.
내용

1974년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경안천(慶安川) 본류에서 약 0.5㎞ 떨어진 평탄한 구릉 위에 분포한다.

덮개돌[上石]과 고임돌[支石]을 갖춘 고인돌 2기가 철책 안에 있으며 이곳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고임돌로 추정되는 석재가 남아 있다.

철책 안에 있는 고인돌은 덮개돌의 길이가 550㎝와 440㎝, 두께는 약 100㎝이며 고임돌의 높이는 약 80㎝이다. 큰 것은 덮개돌 아래에 3매의 고임돌이 ㄷ자형을 이루며 받치고 있으나, 원래는 4매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덮개돌과 고임돌 사이에는 작은 돌들을 끼워 넣은 흔적이 남아 있는데, 이는 덮개돌의 수평을 유지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경기문화재대관』경기도지정편(경기도, 1990)
『경기도문화재지정심의자료』(경기도, 1974)
「용인 모현면 지석묘」(김무룡, 『고고미술』14, 1961)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