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익환 ()

개신교
인물
해방 이후, 한국현대사의 민주화운동과 통일운동에 큰 영향력을 끼친 한국기독교장로회 소속의 목사.
이칭
늦봄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8년 6월 1일
사망 연도
1994년 1월 18일
본관
남평(南平)
출생지
중국 길림성 화룡현 지신진 명동촌 동거우
주요 저서
꿈을 비는 마음, 난 뒤로 물러설 자리가 없어요, 두 하늘 한 하늘과, 통일은 어떻게 가능한가
주요 경력
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 의장,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 상임고문, 한국기독교장로회 소속의 목사, 신학자, 시인, 사회운동가
대표 상훈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국통일상, 2002년 국민훈장 모란장, 2007년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의 임옥상 화백이 제작, (사)통일맞이가 기증한 시비(詩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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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문익환은 해방 이후 한국현대사의 민주화운동과 통일운동에 큰 영향력을 끼친 한국기독교장로회 소속의 목사이다. 1918년 6월 1일 중국 길림성 화룡현 지신진 명동촌 동거우에서 태어나 1994년 1월 18일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 한국기독교장로회라는 진보 계열의 개신교 목사로서 통일운동과 민주화운동에 적극 나섰다. 또한 성서 학자로서 감리교 목사인 이현주와 함께 공동번역성서 번역에 개신교 측 번역자로 참여하는 등 신학자로서 많은 업적을 남겼다.

목차
정의
해방 이후, 한국현대사의 민주화운동과 통일운동에 큰 영향력을 끼친 한국기독교장로회 소속의 목사.
인적사항

1918년 6월 1일 중국 길림성 화룡현 지신진 명동촌 동거우에서 태어나 1994년 1월 18일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 본관은 남평(南平), 호는 늦봄이다. 목사인 아버지 문재린(18961985)과 어머니 김신묵(18951990)의 3남 2녀 중 장남이다. 문익환의 아내는 박용길(19192011, 신학자, 종교인)이다. 동생은 문동환(19212019) 목사이다. 아내 박용길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는 공연예술가 문호근, 영화배우 문성근, 문영금, 문의근 4남매이다.

주요 활동

3·1운동을 전후하여 기독교 사상과 민족주의 사상이 팽배했던 독립운동의 주요 거점인 북간도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1925년 기독교 학교이자 민족 교육의 산실인 명동소학교에 입학하여 윤동주, 송몽규 등과 교류하며 민족 의식을 고취시켰다. 1931년 3월 명동소학교를 졸업 한 뒤 주1으로 이주하며 1932년 은진중학교에 입학하였다. 은진중학교는 캐나다 선교회 소속의 그리어슨(구례선, Dr.Robert Grierson, 1868~1965) 선교사가 설립하였다. 은진중학교는 신앙을 바탕으로 일제의 회유와 사회주의자들의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민족의 독립을 제1로 삼는 비타협 민족주의자의 길을 고수하였으며 졸업생들은 상해와 중경, 서안 등지의 임시정부와 광복군 진영을 찾아 독립군이 된 사례가 많았다.

문익환은 은진중학교에 대하여 “은진학교의 기독교 민족 교육은 철저한 것이었다. 작문 교사 이기창 선생은 ‘조선독립’으로 결론이 나지 않으면 점수를 주지 않았다. 은진중학은 국경일주2에 태극기를 내어 걸고, 애국가를 부를 수 있는 치외법권 지대로서 명동학교가 폐교된 후 북간도 민족독립 운동의 본산을 이루었다.”고 회고한 바 있다. 이후 주3를 거부하다 평양경시청으로 끌려간 후 평양의 숭실중학에서 중퇴했다. 북간도로 돌아온 후 용정에 있는 광명학원의 중학부 5년에 편입해서 졸업하였다.

1938년 일본의 동경신학교로 유학을 갔으나 주4 거부로 퇴교되어 만주의 봉천신학교로 전학하였다. 1946년 8월 김천의 배영중학교에서 영어 교사로 일하다가 1947년 조선신학교에서 장공 김재준 목사의 지도를 받고 졸업하였다. 같은 해 구미교회, 을지교회의 전도사로 일하며 목사 주5를 받았다. 1949년 미국 프린스톤신학교에 유학하여 신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귀국하였다.

1955년 그의 나이 38세에 한국기독교장로회 한빛교회에서 주6를 시작했다. 그러던 중 1968년 신구교 공동 번역 책임 위원으로 8년간 일하며 성경 구약의 시를 이해하기 위해 시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또한 한국신학대학과 연세대학교에서 구약을 강의하기도 했다.

1976년 명동 「3·1민주구국선언」 사건으로 옥고를 치르면서 민주화 투쟁에 나섰으며, 1980년 내란 예비 음모죄로 다시 복역하였다. 출옥 후 민주 · 통일 국민 회의 의장(1984년)과 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 의장(1985년),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 상임 고문(1989년), 범민련 남측본부결성준비위원회 위원장(1991년), 제4차범민족대회 대회장(1993)을 역임하면서 민주화운동과 통일운동에 매진하다가 1994년 1월 18일 급환으로 세상을 떠났다.

문익환의 삶의 과정을 볼 때, 그의 민족 의식과 신앙의 합류는 민주화운동, 통일운동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현장 교회를 떠나지 않고 꾸준히 목회를 지속했다는 점도 특징적이다. 목사 안수를 받기 이전부터 만주의 만보산한인교회와 신경한인교회, 구미교회, 을지교회 등에서 전도사로 일했고, 한빛교회와 갈릴리교회에서 목사로 일하는 등 개신교 성직자로서, 현장 목회자로서의 삶을 놓치지 않았다.

또한 구약 학자로서 16년 동안 대학의 교단에서 후학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특히 구약 주7의 번역에 공헌하였고, 그 과정에서 시인으로 등단하여 7권의 시집과 많은 수필집, 산문집 등을 출판하였다. 그는 절친한 친구였던 장준하주8 이후 「3·1민주구국선언」에 근거를 두고 유신 독재에 반대하는 투쟁에 앞장섰다.

그의 활동은 1978년 유신헌법비판성명서 발표, 1980년 YWCA 위장결혼 사건, 1986년의 인천 5·3사건과 서울대학교 연설사건으로 이어졌으며, 그 뒤 통일운동에 매진하여 재야 통일 관련 단체의 구심점이 되었다. 특히 1989년에는 주9을 어기고 방북하여 김일성을 면담하고 북한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와 공동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활동들로 인해 여섯 차례 투옥되어 10여 년을 감옥에서 보냈다. 1992년에는 노벨 주10 후보에 오르기도 했으며, 같은 해 제3회 4월혁명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주요 저서로는 시집에 『새삼스런 하루』(1973), 『꿈을 비는 마음』(1978), 『난 뒤로 물러설 자리가 없어요』(1984), 『두 하늘 한 하늘』(1989), 『옥중일기』(1991) 등이 있고, 수필집에 『새 것, 아름다운 것』(1984)이 있으며, 『꿈이 오는 새벽』(1984), 『통일을 비는 마음』(1989), 『히브리 민중사』(1990), 『가슴으로 만난 평양』(1990) 등이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남일. 『(통일 할아버지) 문익환: 문익환 탄생 100주년 기념』 (사계절, 2018)
문익환. 『꿈을 비는 마음』 (화다, 1978)
이유나, 『(통일의 선각자) 문익환의 삶과 분단극복론』 (선인, 2014)

논문

김요섭. 「늦봄 문익환 목사의 사회선교 신학에 대한 연구」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박재순. 「한국에큐메니칼운동의 전통과 신학적 유산」 (『신학사상』 128, 한신대학교 신학사상연구소, 2005)
서굉일,「기독교 민족주의 교육을 실시한 북간도 용정 은진 학교의 역사와 전통」 (『살림』 144, 2001)
이요한. 「문익환 목사의 통일운동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이유나. 「문익환의 통일론과 통일운동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현철승. 「문익환 목사의 통일운동론 연구」 (목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주석
주1

중국 길림성(吉林省) 연변 조선족 자치주에 있는 도시. 상업 중심지이며 강하천이 많아 주변 농경지에서 농업이 활발하다. 우리말샘

주2

나라가 수치를 당한 날. 흔히 우리나라가 일본에게 국권을 강탈당한 날인 1910년 8월 29일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3

일제 강점기에, 일제가 우리의 종교와 사상 자유를 억압하기 위하여 신사에 배례하도록 강요하던 일. 우리말샘

주4

학생 신분으로 군대에 들어간 병사. 또는 그 군대. 우리말샘

주5

기도를 할 때 또는 성직 수여식이나 기타 교회의 예식에서, 주례자가 신자의 머리 위에 손을 얹는 일. 우리말샘

주6

목사가 교회를 맡아 설교하거나 신자의 신앙생활을 지도하는 등 공식적으로 행하는 활동. 형태는 교회에 따라 다양하며 초대 교회에서 발전한 형태는 로마 가톨릭교회, 동방 정교회, 성공회 따위의 몇몇 교회에 보존되어 있다. 우리말샘

주7

기독교의 경전. 예수가 나기 전의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와 하나님의 계시 등을 기록한 것으로, 창세기에서 말라기까지이다. 일반적으로 39권으로 보고 있으나, 번역본마다 권수가 조금씩 다르다. 우리말샘

주8

뜻밖의 재앙으로 죽음. 우리말샘

주9

경험적ㆍ역사적 사실에 의하여 성립되고, 현실적인 제도로서 시행되고 있는 법. 입법 기관의 입법 작용이나 사회적 관습 또는 법원의 판례 따위에서 볼 수 있다. 우리말샘

주10

1896년에 스웨덴의 화학자 노벨의 유언에 따라 세계 평화에 가장 구체적으로 공헌한 사람이나 단체에 주는 상.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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