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음

목차
관련 정보
미음
미음
식생활
물품
곡물을 껍질만 남을 정도로 푹 고아서 체로 걸러낸 음식.
목차
정의
곡물을 껍질만 남을 정도로 푹 고아서 체로 걸러낸 음식.
내용

죽이 우리나라 곡물음식의 원초형으로 여겨지고 있으므로, 조리법이 비슷한 미음의 역사도 오래되었을 것으로 추측되나 문헌으로는 1800년경에 나타나고 있다.

『군학회등(群學會騰)』에는 미음제품이라 하여 좁쌀[粟米]·멥쌀[粳米]·찹쌀[糯米]·생동쌀[靑梁米]·기장쌀[黍米]·녹두(菉豆)·메밀[蕎麥]·대추[大棗] 등이 기록되어 있다. 또, 『원행을묘정리의궤(園幸乙卯整理儀軌)』의 미음상에 나오는 것으로는 대추미음·백감미음(白甘米飮)·백미음(白米飮)·생동쌀미음(푸른조미음)·가을보리미음[秋麰米飮]·삼합미음[蔘蛤]·메조미음[黃梁] 등이 있다.

만드는 법은 멥쌀·메조 등에 10배 정도의 물을 붓고 낟알이 풀어지게 고아 겹체로 밭친다. 많은 분량의 밥을 지을 때 밥물을 많이 부어 한창 끓을 때 그 일부를 떠내어 밭쳐서 쓰기도 하는데, 환자를 비롯하여 모유가 부족할 때 이렇게 만든 미음을 아기에게 먹이기도 한다.

참고문헌

『한국요리문화사(韓國料理文化史)』(이성우, 교문사, 1985)
『한국식경대전(韓國食經大典)』(이성우, 향문사, 198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황혜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