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말편 ()

목차
관련 정보
앵두편 / 녹말편
앵두편 / 녹말편
식생활
물품
녹두녹말로 만든 과편.
이칭
이칭
녹말병
목차
정의
녹두녹말로 만든 과편.
내용

궁중에서는 ‘녹말병’이라고 하였다. 조선시대부터 있었던 음식으로 『시의전서(是議全書)』·『조선요리제법(朝鮮料理製法)』·『간편조선요리제법(簡便朝鮮料理製法)』 등에 기록되어 있고, 궁중에서도 만들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거의 만들지 않는 음식이다. 만드는 법은 하룻밤 우려낸 오미자물에 녹두녹말을 풀어놓은 것과 설탕을 넣고 풀을 쑤듯 쑨다. 중간불에 놓아 쉬지 않고 나무주걱으로 저어서 익힌 다음, 넓은 그릇에 붓고 차게 식히면 분홍빛이 나는 묵이 되는데, 완전히 굳으면 납작납작하게 썬다.

녹두녹말은 대체로 삼월초나 이른 봄에 만드는데 시기를 놓치면 녹말이 쉬어서 냄새가 나고, 삭아서 가라앉지도 않고 뜨물같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녹말편은 납작납작하게 썰어 생실과와 곁들여 담기도 하는데, 궁중에서는 생실과, 특히 생률을 담은 접시 위에 얹는 웃기로 이용되었다.

참고문헌

『시의전서(是議全書)』
『이조궁정요리통고(李朝宮廷料理通攷)』(한희순·황혜성·이혜경, 학총사, 1957)
『조선요리제법』(방신영, 한성도서주식회사, 194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황혜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