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덕왕후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제16대 예종의 왕비.
이칭
시호
자정(慈靖)
이칭
연덕궁주(延德宮主), 문경왕태후(文敬王太后)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118년(예종 13)
본관
인주(仁州: 지금의 인천시)
정의
고려전기 제16대 예종의 왕비.
개설

인주인(仁州人). 아버지는 조선국공(朝鮮國公) 이자겸(李資謙)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궁중에 뽑혀 들어와 호를 연덕궁주(延德宮主)라 하였다. 1109년(예종 4)에 원자(元子)를 친정집에서 낳으니 이가 인종(仁宗)이다. 이 때 왕으로부터 은기(銀器)·비단·안마(鞍馬)·포목(布木)과 곡식이 하사되니 표(表)를 올려 사례하였다.

1114년 왕비에 책봉되었다. 이때 왕은 책문(冊文)을 내려 성품이 은혜롭고 밝으며, 위엄과 예의가 정숙함을 칭찬하고 왕태자를 낳아 왕위를 계승케 하였으니 홍복을 누리리라고 말하였다. 왕후의 성품이 부드럽고 슬기로워 왕의 총애를 받았는데 1118년 병석에 눕게 되자 왕이 근심하여 친히 약과 음식을 조달하였다.

상훈과 추모

9월에 세상을 떠나자 시호를 순덕왕후(順德王后)라 하였다. 유릉(綏陵)에 장사지냈는데, 왕이 친히 신봉문(神鳳門) 밖에서 영결하여 보냈다. 왕은 안화사(安和寺)에 순덕왕후(順德王后)의 영정을 모신 혼당(魂堂)을 마련하고 이듬해 2월과 8월에 혼당에 행차하였다. 그 다음 해에도 영당(影堂)에 행차하였고, 1120년 12월에 왕이 상복을 마치고 태자(太子)와 평장사(平章事) 이자겸, 지주사 이자량(李資諒)을 불러 위로하고 물품을 하사하였다.

1122년 인종이 즉위하여 어머니 순덕왕후(順德王后)를 추존(追尊)하여 문경왕태후(文敬王太后)로 봉하였으며, 1140년에 자정(慈靖)의 시호를 더하였다. 그리고 그녀의 내향인 경원군(慶源郡)을 인주로 고쳐 지주사(知州事)로 삼았다. 소생으로 인종과 승덕궁주(承德宮主)·흥경궁주(興慶宮主)가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집필자
나각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