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

목차
관련 정보
기해기사계첩 중 신임 초상
기해기사계첩 중 신임 초상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호조좌랑, 경기도도사, 황해감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화중(華仲)
한죽(寒竹)
시호
충경(忠景)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39년(인조 17)
사망 연도
1725년(영조 1)
본관
평산(平山)
주요 관직
호조좌랑|경기도도사|황해감사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호조좌랑, 경기도도사, 황해감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평산(平山). 자는 화중(華仲), 호는 한죽(寒竹). 대사성 신민일(申敏一)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장령(掌令) 신상(申恦)이고, 아버지는 집의 신명규(申命圭)이다. 어머니는 남호학(南好學)의 딸이다. 박세채(朴世采)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57년(효종 8) 진사시에 합격하고, 1680년(숙종 6) 의금부도사에 제수되었으나 나가지 않았다. 효종릉의 사건으로 귀양간 아버지의 억울함을 격쟁(擊錚)하여 방환하게 한 뒤, 1686년 별시문과에 응시하여 병과로 급제하였다. 전적(典籍) · 호조좌랑 · 경기도도사 · 정언(正言) 등을 거쳐 1696년 지평(持平)이 되었다.

이 때 서문중(徐文重)이 정승이 되자, 인현왕후 민씨(仁顯王后閔氏)가 복위될 때 희빈 장씨(禧嬪張氏)를 두둔하려 했다고 탄핵했다가 왕의 노여움을 사 경성판관으로 좌천되었다. 그 뒤 곧 병조정랑 등을 거쳐 연안부사로 나갔을 때 후궁 한 사람이 그곳의 연(蓮)밭을 떼어 받으려는 것을 막다가 체직되어 고향에 은거하였다.

다시 수원부사에 기용되어 황해감사 · 대사간 · 이조참의를 역임하고 개성유수로 임명되었으나 조정과 마찰을 빚어 파직되었다. 그 뒤 육조의 여러 벼슬과 도승지 · 대사헌 등을 역임하고, 1718년 지중추부사가 되면서 기로소에 들어갔으며 참찬과 공조판서를 역임하였다.

경종이 즉위한 뒤 병약하자, 연잉군(延礽君: 뒤의 영조)을 세제(世弟)로 책봉하고 대리청정하게 하려고 세제청정의 근거를 『세종실록』에서 초출하였다. 1722년(경종 2) 신임옥사가 일어나자 소론을 꾸짖고 동궁을 보호하는 소를 올려 제주도에 위리안치되었다. 영조 즉위 후 사면되어 돌아오는 길에 해남에서 죽었다. 영의정에 추증되었으며, 시호는 충경(忠景)이다.

참고문헌

『숙종실록(肅宗實錄)』
『경종실록(景宗實錄)』
『영조실록(英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청선고(淸選考)』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용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