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훈 ()

심훈
심훈
현대문학
인물
일제강점기 「상록수」, 「영원의 미소」, 「황공」 등을 저술한 소설가. 시인, 영화인.
이칭
해풍(海風)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1년(고종 38)
사망 연도
1936년
본관
청송(靑松)
내용 요약

심훈은 일제강점기 「상록수」, 「영원의 미소」, 「황공」 등을 저술한 소설가이자 시인이며 영화인이다. 1915년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에 입학했으나 3·1운동에 가담하여 투옥, 퇴학당했다. 1926년 영화 「먼동이 틀 때」에 원작 집필·각색·감독으로 참여하는 등 영화에 관심을 기울였다. 1932년 시집 『그날이 오면』을 출간하려다 검열로 인하여 무산되었다. 1935년 장편 「상록수」가 《동아일보》 창간 15주년 기념 장편소설 특별공모에 당선, 연재되었다. 행동적이고 저항적인 지성인이었던 그의 작품에는 민족주의와 계급적 저항의식 및 휴머니즘이 기본정신으로 관류하고 있다.

정의
일제강점기 「상록수」, 「영원의 미소」, 「황공」 등을 저술한 소설가. 시인, 영화인.
개설

본명은 심대섭(沈大燮). 본관은 청송(靑松). 호는 해풍(海風). 아명은 삼준 또는 삼보. 서울 출생. 아버지 심상정(沈相珽)의 3남 1녀 중 3남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915년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였고, 1917년 왕족인 이해영(李海暎)과 혼인하였다. 1919년 3 · 1운동에 가담하여 투옥, 퇴학당하였다. 1920년 중국으로 망명하여 1921년 항저우(杭州) 치장대학(之江大學)에 입학하였다.

1923년 귀국하여 연극 · 영화 · 소설집필 등에 몰두하였는데 처음에는 특히 영화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1924년 이해영과 이혼하였고 같은 해 동아일보사에 입사하였다. 1925년 조일제(趙一齊) 번안의 「장한몽(長恨夢)」이 영화화될 때 이수일(李守一)역으로 출연하였고, 1926년 우리 나라 최초의 영화소설 「탈춤」을 『동아일보』에 연재하기도 하였다.

이듬해 도일하여 본격적인 영화수업을 받은 뒤 귀국하여 영화 「먼동이 틀 때」를 원작집필 · 각색 · 감독으로 제작하였으며 이를 단성사에서 개봉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식민지 현실을 다루었던 이 영화는 「어둠에서 어둠으로」라는 제목이 말썽을 빚자 개작한 작품이며 영화제작은 이것으로 마지막이었다.

그 뒤 1928년 조선일보사에 다시 입사하였고, 1930년 안정옥(安貞玉)과 재혼하였다. 1931년 경성방송국(京城放送局)으로 옮겼으나 사상 문제로 곧 퇴직하였다. 1932년 고향인 충청남도 당진으로 낙향하여 집필에 전념하다가 이듬해 상경하여 조선중앙일보사에 입사하였으나 다시 낙향하였다. 1936년 장티푸스로 사망하였다.

영화 「먼동이 틀 때」가 성공한 이후 그의 관심은 소설 쪽으로 기울었다. 1930년 『조선일보』에 장편 「동방(東方)의 애인(愛人)」을 연재하다가 검열에 걸려 중단 당하였고, 이어 같은 신문에 「불사조(不死鳥)」를 연재하다가 다시 중단 당하였다. 같은 해 시 「그날이 오면」을 발표하였는데 1932년 향리에서 시집 『그날이 오면』을 출간하려다 검열로 인하여 주2

1933년 장편 「영원(永遠)의 미소(微笑)」를 『조선중앙일보(朝鮮中央日報)』에 연재하였고, 단편 「황공(黃公)의 최후(最後)」를 주3 1934년 장편 「직녀성(織女星)」을 『조선중앙일보』에 연재하였으며 1935년 장편 「상록수(常綠樹)」가 『동아일보』창간15주년 기념 장편소설 특별공모에 당선, 연재되었다.

「동방의 애인」 · 「불사조」 등 두 번에 걸친 연재 중단사건과 애국시 「그날이 오면」에서 알 수 있듯이 그의 작품에는 강한 민족의식이 담겨 있다. 「영원의 미소」에는 가난한 주4의 계급적 저항의식, 식민지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비판정신, 그리고 귀농 의지가 잘 그려져 있으며 대표작 「상록수」에서는 젊은이들의 희생적인 농촌사업을 통하여 강한 휴머니즘과 저항의식을 고취시킨다.

행동적이고 저항적인 지성인이었던 그의 작품들에는 민족주의와 계급적 저항의식 및 휴머니즘이 기본정신으로 관류하고 있다. 특히, 농민계몽문학에서 이후의 주1에 입각한 본격적인 농민문학의 장을 여는 데 크게 공헌한 작가로서 의의를 지닌다.

참고문헌

『한국문학사』(김윤식·김현, 民音社, 1973)
『신문학사조사』(백철, 수선사, 1948)
「한국농민소설연구」(신춘호, 고려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80)
「일제시대 한국농민소설연구」(임영환,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76)
「민족주의문학과 계몽소설」(오양호, 『국어국문학연구』, 영남대학교국어국문학회, 1973)
주석
주1

문학이나 예술에서 현실이나 사물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고 표현하려는 태도. 우리말샘

주2

이는 1949년 유고집으로 출간되었다

주3

발표는 1936년 1월 신동아

주4

지적 노동에 종사하는 사회 계층. 또는 지식이나 학문, 교양을 갖춘 사람. 본래는 제정 러시아 때에 혁명적 성향을 가진 지식인을 이르던 말이었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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