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구선 ()

목차
관련 정보
옥구선
옥구선
교통
지명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의 군산화물역과 옥구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의 군산화물역과 옥구역 사이에 부설된 철도.
개설

군산화물선의 지선으로 전국철도현황에 기록되어 있으나 현재는 영업을 중지한 노선이다. 노선의 총연장 11.6km이다.

형성 및 변천

옥구선은 유엔군이 주둔하고 있던 군산비행장에 보급품을 수송하기 위하여 건설된 군사용 철도로서, 1952년 5월 20일에 유엔군에 의하여 착공되어 1953년 2월에 개통되었다. 역으로는 군산화물역과 옥구역 사이에 상평역이 무배치 간이역으로 설치되었으나 폐역되었다.

군산은 전북 지역 제일의 해운교통 중심지로서, 1899년 개항된 이래 일제강점기에는 쌀 수출항으로서 호남지방의 관문 역할을 하였으며, 육로교통과 철도교통이 발달되어 있는 군산선의 종착역이기도 하다. 옥구읍은 논농사 위주의 주곡농업이 주를 이루어 쌀과 쌀보리 등을 많이 생산하고 있으며, 1995년에 군산시와 옥구군이 통합된 후로는 군산시 소속이 되었다.

현황

현재 이구간은 사실상 폐선 상태에 가깝다. 한때 비둘기호 열차가 운행을 하였으나 현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화물수송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철도통계연보』(한국철도공사, 2009)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