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소우당고택 ( )

목차
관련 정보
의성 소우당 고택 사랑채 정면
의성 소우당 고택 사랑채 정면
주생활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에 있는 조선후기 영천이씨와 소우 이가발 관련 주택. 국가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에 있는 조선후기 영천이씨와 소우 이가발 관련 주택. 국가민속문화재.
내용

2000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집은 소우(素宇) 이가발(李家發)이 건립한 살림집으로 영천이씨(榮川李氏)의 집성촌인 산운마을 한가운데에 자리잡고 있다.

이 집은 정침과 안사랑채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문을 들어서면 사랑마당을 사이에 두고 사랑채와 안채로 이루어진 살림공간이 자리 잡고 있으며, 좌측 담장사이로 난 협문을 들어서면 안사랑채가 별도의 공간을 이루며 자리 잡고 있다.

정침은 원래 ㄱ자형의 안채와 ㄴ자형의 사랑채가 튼 구자형(口字形)을 이루고 있었으나 큰사랑방 뒷편에 연접되어 있던 작은사랑이 철거되어 현재는 튼 ㄷ자형의 배치형태를 이루고 있다.

안채는 정면 6칸, 측면 5칸 반 규모의 ㄱ자형 건물인데, 평면은 좌로부터 부엌, 안방, 대청, 건너방이 연접되어 있고, 건너방의 전면으로는 축이 꺾이어 중간방, 대청, 갓방이 연결되어 있다.

사랑채는 중문간의 좌측에 자리 잡고 있는데 좌로부터 2통칸의 사랑마루, 2통칸의 사랑방, 부엌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사랑채는 정면 5칸, 측면 1칸 반 규모인데, 평면은 부엌, 안방, 대청, 건너방이 연접되어 있으며, 전면에는 반 칸 규모의 퇴간을 두었다.

안사랑채의 전면에는 연지(蓮池)를 조성하고 주위에는 각종 수목을 심어 운치를 더해 주고 있는데, 이러한 정원의 유구는 이 지역의 조선시대 주택에서는 드물게 보이는 귀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대구·경북의 건축(사단법인 한국건축가협회 대구지회, 1999)
집필자
백영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