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담 ()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이용담 전후면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이용담 전후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광복군 사령부, 육군주만참의부 등에서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4년(고종 31)
사망 연도
1951년
출생지
평안북도 삭주
정의
일제강점기 때, 광복군 사령부, 육군주만참의부 등에서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평안북도 삭주 출신. 1919년 만주로 망명하여 이듬해 민국독립단(民國獨立團)에 가입하였다. 1920년 남만주의 항일전선의 통일을 절감하여 상해임시정부 직할 광복군사령부로 통합되자 김익곤, 장학구, 이명서, 김창곤 등과 함께 사령부 제1영(營) 2중대에 편입되었다.

국내특파원으로 주상옥(朱尙玉)·김태원(金泰源)·김택수(金澤秀)·정창화(鄭昌和) 등과 같이 평안북도 삭주에 잠입하여 대관주재소를 습격하였고, 창성주재소를 습격하고 일본경찰 4명을 사살하였으며, 1922년에는 삭주의 대치장주재소를 습격하여 일본경찰 2명을 사살하였다.

같은 해 김창하(金昌河) 일행과 같이 의주 영산(永山)에서 일본경찰과 교전하여 승리를 거두고 장총 2자루, 단총 1자루 등을 노획하고 주재소를 소각하였으나 동지 김병주(金炳周)가 전사하였다.

1924년에는 다시 육군주만참의부(陸軍駐滿參議府)의 군인으로서 동지 4명과 같이 의주에 출동하여 고령삭면(古寧朔面)에서 일본경찰과 교전 끝에 2명을 사살한 뒤 본부로 돌아왔다.

1926년 초산(楚山)에 출동하였다가 일본경찰에 잡혔다. 재판 끝에 무기징역을 언도받았으나 경성감옥에서 19년 3개월을 복역하고 광복과 더불어 출옥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김후경, 광복출판사, 1983)
『독립운동사』5·7(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1976)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항일순국의열사전』(오재식, 행정신문사, 1959)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강영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