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이정공(李靖恭)

고려시대사인물

 고려전기 동중서문하평장사, 문하시중 판상서이부사 등을 역임한 관리.   문신.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이정공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고려전기 동중서문하평장사, 문하시중 판상서이부사 등을 역임한 관리.문신.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수주(樹州)이다. 과거에 급제한 뒤 1059년(문종 13) 지남원부사 시예부원외랑(知南原府使試禮部員外郎)으로 있으면서 『삼례도(三禮圖)』 54판(板)과 『손경자서(孫卿子書)』 92판을 새로이 새겨서 바치니 국왕이 비각(祕閣)에 두도록 하고 의복을 상으로 하사하였으며, 다음해 시어사(侍御史)가 되었다.
1070년 한림학사에 임명되었고, 1073년에는 위위경(衛尉卿)으로 왕명을 받아 상서성에 나가 왕자 왕수(王琇)를 개부의동삼사 검교상서령 수사공 상주국 평양후(開府儀同三司檢校尙書令守司空上柱國平壤侯)로 책봉하는 일을 수행하였다.
1075년에 진사시의 지공거(知貢擧)를 맡았으며, 1076년 병부상서, 1081년 참지정사 수국사(參知政事修國史)를 거쳐 1082년에는 좌복야에 제수되었다. 같은 해 왕이 문덕전(文德殿)에 거둥하여 사형에 관한 송사를 처리할 때 문하시랑 문정(文正)과 함께 참석하였다.
1083년 중서시랑 동중서문하평장사(中書侍郎同中書門下平章事)가 되었고, 선종이 즉위한 직후에는 김양감(金良鑑) 등과 함께 시정의 득실을 진술하였다. 1086년(선종 3) 문하시중 판상서이부사(門下侍中判尙書吏部事)에 올랐다가 얼마 뒤에 치사하였다.
1097년 국청사(國淸寺)가 낙성된 뒤 왕이 친히 경찬도량(慶讚道場)을 열었는데 이 때 양부재신(兩部宰臣)과 함께 잔치에 초대되었다. 또한, 이 해에 왕명을 받아 흥왕사(興王寺)의 비문을 지어 올리니 그 공으로 필단(匹段)·은기(銀器)·다포(茶布)·안마(鞍馬) 따위의 많은 물품이 하사되었다.
죽었을 때에는 국왕이 조위하는 교서를 내렸다. 1107년(예종 2) 순종의 묘정(廟庭)에 배향되었고,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이희덕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