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

이제 초상
이제 초상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의흥친군위절제사, 우군절제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시호
경무(景武)
이칭
흥안군(興安君)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398년(태조 7)
본관
성주(星州)
주요 관직
의흥친군위절제사(義興親軍衛節制使)|우군절제
관련 사건
제1차왕자의 난
정의
조선 전기에, 의흥친군위절제사, 우군절제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성주(星州). 성주 호장 이장경(李長庚)의 고손(高孫)이자, 이조년(李兆年)의 증손이며, 아버지는 권신 이인임(李仁任)의 아우인 이인립(李仁立)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이성계(李成桂)의 셋째 딸 경순공주(慶順公主)와 결혼하였으며, 1392년(공양왕 4) 전법판서(典法判書)로 있으면서 정몽주(鄭夢周)의 살해에 가담하고, 이성계를 추대하여 개국공신 1등에 책록되고, 흥안군(興安君)에 봉해졌다.

의흥친군위절제사(義興親軍衛節制使)를 거쳐, 1393년(태조 2) 우군절제에 올랐다가 1398년 제1차 왕자의 난 때 정도전(鄭道傳)일파로 몰려 이방원(李芳遠)에 의하여 살해되었다. 세종 때에 신원(伸寃: 원통함을 풀어버림)되어 태조의 묘정에 배향되었으며, 후사가 없어서 조카 이윤(李潤)으로 뒤를 이었다. 시호는 경무(景武)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태조실록(太祖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한영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