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온 ()

빈교문집
빈교문집
유교
인물
조선후기 한성부우윤, 의금부도사, 형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이칭
자문(子聞)
빈교(貧郊)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03년(선조 36)
사망 연도
1671년(현종 12)
본관
공주(公州)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한성부우윤|의금부도사|형조참판
정의
조선후기 한성부우윤, 의금부도사, 형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개설

본관은 공주(公州). 자는 자문(子聞), 호는 빈교(貧郊). 아버지는 증 병조참판 이우(李瑀)이며, 어머니는 개령문씨(開寧文氏)로 현감을 지낸 문덕교(文德敎)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외할아버지에게 수학해 1626년(인조 4) 문과에 급제했으나 당시의 권신과 평소에 사이가 좋지 않아 파방(罷榜: 과거급제를 합격 취소함)되었다. 1633년 다시 응시하여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1636년 병자호란 때에는 의병을 모집해 싸웠으며, 이듬 해에 성균관학유에 제수되었다. 청나라와 화의가 성립되자 사직하고 귀향했다가 1638년 고산도찰방(高山道察訪)에 재임했고, 2년 뒤 성균관전적, 1645년 형조좌랑 겸 춘추관기사관을 지냈으며, 이어 병조좌랑에 임명되었다.

그 뒤 용강현령으로 재직하면서 여러 가지 민폐를 척결했고, 당시 칙사가 이르러 무리한 요구를 해오는 것을 능란한 지혜로 대처해 상급자들을 감동시켰는데, 이 일을 감사 이원(李愿)이 조정에 알려 1647년 특명으로 고원군수에 제수되었다.

그 뒤 통례원상례·사헌부장령·남원부사·상의원정(尙衣院正)·제용감정(濟用監正) 등을 두루 역임하는 동안 두 차례 파직을 당했으며, 1655년(효종 6) 삼척부사, 1660년(현종 1) 밀양부사, 1665년 종성부사 등의 외직을 거쳐 한성부우윤에 제수되었는데, 시사(時事)가 뜻에 거슬려 사직하려 했지만, 송시열(宋時烈)의 적극적인 권유로 그의 뜻을 따랐다.

1669년 형조참판 겸 동지중추부사·의금부도사·한성부좌윤 등에 임명되었다. 1671년 흉년이 들자 한성부우윤으로 재직하면서 진제도감(賑濟都監)의 임시직을 겸임하였다.

그 해 5월에 종묘제헌관(宗廟祭獻官)으로 파견되어 제사를 치르고 난 뒤 병으로 별세하였다. 1704년(숙종 30) 백산사(柏山祠)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빈교문집(貧郊文集)』 4권 2책이 있다.

참고문헌

『국조방목(國朝榜目)』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인조실록(仁祖實錄)』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동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