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안대군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전기 제1대 태조의 셋째아들인 왕자.
이칭
시호
안양(安襄)
이칭
이방의(李芳毅), 익안군(益安君)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404년(태종 4)
주요 관직
중군절제사(中軍節制使)
관련 사건
정도전의 난|방간의 난
정의
조선전기 제1대 태조의 셋째아들인 왕자.
개설

이름은 방의(芳毅). 태조의 셋째아들이고, 신의왕후 한씨(神懿王后 韓氏)의 소생으로, 이방과(李芳果: 뒤의 정종)의 아우이며, 이방원(李芳遠: 뒤의 태종)의 형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92년 태조가 즉위하자 익안군(益安君)에 봉해지고, 1398년(태조 7) 12월에 이방원·이방간(李芳幹)과 더불어 개국공신 1등에 추록(追錄)되어 200결의 공신전을 받았다.

1398년 8월에 정도전(鄭道傳)의 난이 일어났을 때 방원을 보좌하여 이해 9월에 정사공신(定社功臣) 1등에 봉해지고 200결의 공신전을 이미 받았으며, 그 달에 익안공으로서 중군절제사(中軍節制使)가 되었다.

이 때 이방간은 좌군절제사, 이방과는 우군절제사가 되어 정도전일파가 장악했던 병군을 회수하여 세 왕자가 병권을 분장하였다.

1399년(정종 1)에 종친과 훈신(勳臣)으로 하여금 제도(諸道)의 군사를 나누어 관장하게 하였는데, 이방원은 강원도와 동북면을, 그는 경기도와 충청도를, 이방간은 풍해도와 서북면의 병권을 각각 관장하였다.

1400년 2월에 방간·박포(朴苞)의 모반사건이 일어났을 때 병으로 집에 있다가 소식을 듣고 이방간의 모반을 개탄하면서 절제사직을 사임하여 이방원을 간접적으로 도왔다. 태종이 즉위하자 대군이 되었으며, 그 뒤 병으로 두문불출하다가 죽었다.

이성계(李成桂)의 왕자 가운데에서 가장 야심이 적어 아우 이방간과 이방원의 왕위계승 싸움에 중립을 지키고, 평소에 시사(時事)를 말하지 아니하였다. 시호는 안양(安襄)이다.

참고문헌

『태조실록(太祖實錄)』
『정종실록(定宗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국조보감(國朝寶鑑)』
『선원계보(璿源系譜)』
『이조건국의 연구』(이상백, 을유문화사, 1949)
집필자
한영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