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령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황해도 황주군 구락면, 봉산군 산수면, 서흥군 소사면 · 목감면 사이에 있는 고개.
이칭
이칭
절령(岊嶺)
목차
정의
황해도 황주군 구락면, 봉산군 산수면, 서흥군 소사면 · 목감면 사이에 있는 고개.
내용

높이 489m. 절령역(岊嶺驛)이 있어 일명 절령이라고도 한다. 언진산맥 말단의 연암(蓮巖, 590m)과 자비산과의 안부에 위치한다.

황주준평원(黃州準平原)과 재령평야에 쌓인 보명산(保命山, 584m)·가마산(可馬山, 481m)·정방산(正方山, 480m) 등의 비교적 낮은 산지를 횡단하는 고개로 남쪽사면은 재령강의 지류인 서흥강의 상류계곡으로 통하고, 북쪽사면은 대동강의 지류인 황주천(黃州川)의 상류계곡으로 연결된다.

이 고개는 예로부터 개성에서 평양을 잇는 행정적·군사적으로 중요한 요충지였다. 고려의 역신 최탄(崔坦)이 난을 일으켜 서경을 비롯한 북계(北界) 54성과 자비령 이북의 6성을 합하여 모두 60여성을 가지고 몽고에 귀순하여 이 곳을 동녕부(東寧府)라 칭함으로써 1270년(원종 11)부터 1290년(충렬왕 16)까지 자비령이 여·원의 국경이 되었다.

또, 1361년(공민왕 10) 11월에는 홍건적이 쳐들어와 이 고개에 방책을 쌓고 방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또한, 명나라 사신들이 황주 남쪽 10m 지점에 있는 극성진(棘城鎭)의 극성로(棘城路)를 통하여 내왕하므로 이 고개의 영로(嶺路)를 폐하고 역을 서쪽의 봉산 북쪽 6㎞ 지점에 있는 동산역(洞山驛)과 봉산 동쪽 16㎞ 지점에 있는 검수역(劒水驛)으로 옮겼다.

참고문헌

『한국사(韓國史)』(진단학회, 을유문화사, 1978)
집필자
김만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