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도 ()

목차
관련 정보
청구도
청구도
인문지리
문헌
조선후기 지리학자 김정호가 전국에 축척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1834년에 제작한 지도. 전국지도.
목차
정의
조선후기 지리학자 김정호가 전국에 축척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1834년에 제작한 지도. 전국지도.
개설

『청구도』는 1834년(순조 34)에 김정호(金正浩)가 제작한 전국 지도로, 2008년 12월 22일 보물로 3점의 청구도인 국립중앙도서관 소장본(보물, 2008년 지정), 영남대학교 도서관 소장본(보물, 2008년 지정),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본(보물, 2008년 지정)이 각각 지정되었다.

내용

채색필사본이나 흑백필사본이며, 건곤(乾坤) 2책으로 되어 있다. 이본(異本)으로는 『청구요람(靑邱要覽)』이 있다. 대축척의 지도로 건곤 두책을 상하로 연결시키면 전국도가 된다.

전국을 남북으로 29층, 동서로 22판으로 구분하여 방안 눈금으로 나누어 그렸다. 방안 하나는 남북이 100리, 동서가 70리가 되도록 구분하였다. 실제 지도의 크기는 가로가 17.5㎝, 세로 25㎝이므로, 조선시대 10리는 4㎞가 아니라 약 5.4㎞임을 감안하여 지도의 축척을 계산하면 21만 6000분의 1이 된다.

책머리에는 최한기(崔漢綺)의 서문이 있는데 서문에서 그는 김정호와 친구임을 밝혔고 김정호가 『청구도』를 어떻게 제작했음을 상세히 설명하였다. 이어 작자 자신이 만든 범례를 수록하였는데, 「청구도」의 제작 과정을 소상히 밝혔다.또한『청구도』가 종래의 방괘법에서 벗어나 평환법(平圜法)을 쓰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방괘법은 사정(四正)과 사우(四隅)의 거리가 일치하지 않아서 지도의 정확성을 기하기가 어렵다. 이에 비해 평환법을 쓰면 지도상의 거리와 방향의 정확성을 가져올 수 있다고 지도식(地圖式)을 그려 설명하였다.

그리고 중국에서 수입한 『기하원본(幾何原本)』에서 배워온 확대 축소법을 그림 그려 설명하면서 청구도가 서양의 과학기술을 받아들여 제작했음을 밝혔다.

다음으로는 본조팔도주현도총목(本朝八道州縣圖總目)을 수록하여 청구도의 색인 역할을 하게 하였고, 「도성전도(都城全圖)」를 머릿 부분에 수록하여 서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는 궁궐과 종묘가 있는 도성이 한 나라의 중심지이므로 상고할 것이 많았기 때문이다.

전국의 주현도에는 산천·강·도서(島嶼)·도로를 비롯하여 주현 읍치와 서울까지의 거리, 각 읍의 군(軍)·호(戶)·전(田)·곡(穀)의 수를 군·현별로 지도 안에 기록하여 그 군현의 크기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특히 고적지(古蹟地)에는 간단한 설명까지 덧붙였다.

끝 부분에는 여러 장의 역사지도를 수록하였는데 1면 크기의 「동방제국도(東方諸國圖)」·「사군삼한도(四郡三韓圖)」·「삼국전도(三國全圖)」·「본조팔도성경합도(本朝八道盛京合圖)」와 4면 크기의 「신라구주군현총도(新羅九州郡縣總圖)」·「고려오도양계주현총도(高麗五道兩界州縣總圖)」등이 있고, 「군국총목표(軍國總目表)」를 수록하였다.

「군국총목표」에는 전국의 행정구역 수와 목장 수, 인구 수, 봉수 수, 장시 수, 군보 수 등의 통계가 있고, 전국의 각 군현별로 전답·민호(民戶)·남자 인구수·여자 인구수·군보(軍保)·곡부(穀簿)·방면(坊面)·서울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거경(距京) 등이 일목요연하게 기록되어 참고자료로 이용되었다.

『청구도』는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된 『해동여지도(海東輿地圖)』를 참고하여 만든 듯 하다. 『해동여지도』는 정조 때 제작되었는데 남북으로는 함경도를 1로 하여 해남을 118로 삼았으며, 동서는 함경도에서 1로 시작하여 평안도가 76으로 끝난다. 이러한 경위선 표식 지도는 전국을 커다란 하나의 방안에 넣어 제작하였기 때문에 이전에 제작한 다른 지도에 비하여 매우 정확한 편이다.

청구도의 장점을 요약하면, 첫째 『청구도』는 현존하는 고지도 중 가장 크며 축척이 약 1:216000에 해당하는 가로 462㎝, 세로 870㎝인 전국도이다.

둘째 『청구도』는 경위선 표식과 기하원본의 확대 축소법을 적용하여 제작하였기 때문에 앞서 제작된 어느 고지도보다 과학적으로 만들어졌다.

셋째 『청구도』는 군현의 경계를 확실하게 하였으며, 특히 비입지(飛入地)와 두입지(斗入地)를 표시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만들었다.

넷째 청구도는 보기좋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책첩(冊帖)으로 만들었다.

다섯째 각 읍의 군(軍)·호(戶)·전(田)·곡(穀)의 수를 군현별로 지도 안에 기록하여 그 군현의 크기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참고문헌

『대동지지(大東地志)』
『한국 고지도 발달사』(이상태, 혜안출판사, 1999)
『조선후기 국토관과 천하관의 변화』(배우성, 일지사, 1998)
『대동여지도의 연구』(원경열, 성지문화사, 1991)
『한국과학기술사』(전상운, 정음사, 1988)
『한국의 지도』(방동인,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85)
『한국고지도』(한국도서관학회연구회, 1977)
『조선과학사』(홍이섭, 정음사, 1949)
「정상기의 동국지도에 관한 연구」(오상학, 『지리학논총』 24, 1994)
「18세기 비변사 지도의 고찰」(양보경, 『규장각』 15, 1992)
「고산자 김정호의 생애와 신분연구」(이상태, 『국사관논총』, 1990)
「김정호의 삼대지지 연구」(이상태, 『손보기박사정년퇴임기념논문집』, 1988)
「한국고지도의 발달」(이찬, 『한국고지도』, 한국도서관학회연구회, 1977)
「김정호판각의 지구전후도에 관한 연구」(노정식, 『대구교육대학논문집』 8, 1972)
「지도·지지의 집대성자로서의 고산자 김정호」(이병도, 『내가 본 어제와 오늘』, 신광문화사, 1966)
집필자
홍시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