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tomato)

목차
관련 정보
토마토
토마토
식물
생물
가지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
목차
정의
가지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
내용

지역에 따라 일년감이라고도 하며, 번가(番茄) · 서홍시(西紅枾)라 부른다. 학명은 Solanum lycopersicum L. 이다. 원산지는 북미대륙이며, 주1의 북미대륙 발견 뒤 유럽에 소개되었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연대는 확실하지 않으나, 『지봉유설(芝峯類說)』에 처음 기록이 나와 그 이전에 중국을 통하여 수입된 것으로 추측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2,000㏊ 정도에 6만t 정도 생산된다.

키는 1∼1.5m에 달하며, 10∼20m까지도 자란다. 식물 전체에 황록색의 선모(腺毛)가 나 있고, 황색의 점액을 분비하여 특유의 냄새를 발산한다. 8, 9째마디에 보통 제1화방이 생기는데, 1개 화방에는 10여 개의 꽃이 핀다. 보통 재배에서는 4, 5개의 화방을 수확할 때까지만 재배한다.

과피는 붉은색 · 주홍색 · 황색 등 다양하며, 종자는 매우 작고 가벼워 1,000립(粒)의 무게가 약 3g 정도 된다. 발아적온은 25∼30℃이며, 1주일이 지나야 싹이 난다. 생육적온은 밤 17∼18℃, 낮 25∼27℃ 정도이다. 토양은 주2가 깊고 배수가 좋으면서 수분공급이 좋은 곳으로, 토양산도는 pH 6.5∼7.0이 알맞다.

크게 적색토마토와 녹색토마토로 나누는데, 녹색토마토는 야생종이다. 적색토마토는 과실의 지름이 겨우 2㎝인 체리토마토, 백열전등처럼 꼭지가 올라온 서양배토마토, 잎이 감자잎처럼 생긴 토마토, 키가 곧장 자라며 잎은 군생하는 토마토, 현재 우리가 먹는 일반 토마토 등 다섯 가지로 다시 분류된다. 우리나라에는 일반 토마토 품종으로 일본에서 수입한 복수 1·2호와 국내종인 영수 · 광수 · 서광 등이 있다.

재배방법으로는 주3 · 주4 · 주5 · 주6 재배 등이 있으며, 주7는 약 60일 정도 소요된다. 본밭에 심는 것은〔定植〕 지온(池溫)이 10℃ 이상 될 때 실시하며, 잎의 겨드랑이에 난 순을 주8한다. 본밭에 심은 뒤에 버팀대를 세워주며 하우스재배를 할 때는 착과촉진을 위하여 토마토톤 등의 호르몬제를 꽃에 처리한다. 생육이 불량한 조건이 되면 기형과가 생기므로 환기 · 비료주기 · 물주기 등을 잘 하여야 한다.

또한, 칼슘이 부족하면 꼭지가 썩는 배꼽썩이병에 걸리므로 유의하여야 하며, 시들음병 · 풋마름병 등의 발생이 많은데 돌려짓기나 토양소독을 철저히 하여 방제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생식하지만 외국에서는 케첩 · 주스 등 가공을 위주로 한다. 가식부는 수분 93.1%, 단백질 1.9%, 무기염류 0.6%, 탄수화물 3.6%로 조성되어 있으며, 비타민 C는 100g당 31㎎이 들어 있다.

참고문헌

『채소원예각론』(표현구 외, 향문사, 1982)
『熱帶の野菜』(岩佑俊吉, 養賢堂, 1982)
국립수목원 국가표준식물목록(www.nature.go.kr/kpni/)
주석
주1

이탈리아의 탐험가(1451~1506). 이탈리아어 이름은 크리스토포로 콜롬보(Cristoforo Colombo).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믿고 대서양을 서쪽으로 항해하여 쿠바, 자메이카, 도미니카 및 남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에 도착하였다. 우리말샘

주2

경작하기에 적당한 땅. 우리말샘

주3

온실, 온상, 비닐하우스 따위를 사용하여 자연 상태로 자라는 것보다 빨리 자라게 하는 재배 방법. 우리말샘

주4

온상에서 모종을 길러 밭에서 가꾸는 방법. 농작물의 수확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우리말샘

주5

보통의 밭이나 화단에서 채소나 꽃 따위를 가꾸는 일. 우리말샘

주6

인공적으로 작물의 생육, 성숙의 시기를 억제하여 생산 및 출하의 시기를 조절하는 재배 방법. 우리말샘

주7

어린모나 묘목을 키우거나 기름. 우리말샘

주8

초목의 곁순을 잘라 내는 일.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