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구 세덕사 ()

목차
관련 정보
환구 세덕사
환구 세덕사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영천시 임고면에 있는 조선후기 임진왜란 당시 의병장 정세아와 아들 정의번 관련 충효각. 시도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임고면에 있는 조선후기 임진왜란 당시 의병장 정세아와 아들 정의번 관련 충효각.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1990년 경상북도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건물은 임진왜란 때 영천 의병장 정세아와 그 아들 정의번의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1777년(정조 1) 서재(書齋) 뒤에 충현사를 지어 향사(享祀)하고 강학(講學)의 도장으로 사용하여 왔다. 정의번은 경주 복성전에서 왜적에게 포위되자 아버지를 구출하고 장렬히 전사하였다.

그 뒤 정의번의 충효정려가 내려 사당 좌측에 충효각이 세워졌다. 그러나 1868년(고종 5) 대원군의 서원훼철령으로 철거되어 그 유지(遺址)에 충효각과 부속건물 2동이 남아 있다.

재실(齋室)은 유사실(有司室)로 정면 3칸, 측면 1.5칸의 맞배 기와지붕이다. 직사(直舍)는 정면 6칸, 측면 1칸의 맞배기와지붕이며, 충효각은 정면 1칸, 측면 1칸의 겹처마 맞배기와지붕이다.

참고문헌

『영남인물고(嶺南人物考)』
『영천읍지(永川邑誌)』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용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