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감천 ()

목차
관련 정보
효감천
효감천
자연지리
지명
문화재
전라북도 고창군 신림면 외화리에 있는 샘.
목차
정의
전라북도 고창군 신림면 외화리에 있는 샘.
내용

1980년 전라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장방형의 화강암으로 된 샘인데, 효심에 하늘이 감동하여 뇌성(雷聲)으로써 샘물을 솟게 했다는 전설이 있다.

오준(吳浚)은 이 마을에서 태어났는데 효성이 지극한 효자였다고 한다. 부모가 병중일 때는 극진히 간호하였고, 부모가 죽은 뒤에는 시묘살이로 마지막 효성을 다하였다.

이러한 효성에 하늘이 감동하여 1473년(성종 4)에는 제사에 사용할 물을 길러 가는 것이 먼 것을 안타깝게 여겨 집 가까이에 뇌성으로 샘물이 솟도록 했으며, 매월 보름이면 범이 사슴을 잡아와 제수로 바쳤다고 한다.

효행이 조정에까지 알려지자 왕은 오준에게 정5품의 통선랑(通善郞) 군자감직장(軍資監直長)의 벼슬을 내렸으며, 1494년에는 그가 죽자 현감은 이 샘을 ‘효감천’이라고 이름지었고, 조정에서는 공의 효행을 널리 알려 온 국민의 귀감으로 삼게 하였다. 1748년(영조 24)에는 창효사(彰孝祠)를 건립하여 후손들이 봄·가을에 제사를 지내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여로(旅路)』(한국일보사,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홍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