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무락

목차
관련 정보
가무락
가무락
동물
생물
백합과에 속하는 조개.
목차
정의
백합과에 속하는 조개.
내용

학명은 Cyclina sinensis (Gmelin, 1791)이다. 형태는 거의 원형으로서 각정부(殼頂部)가 조금 높으며 각정이 왼쪽으로 향해 있다. 패각의 겉면은 가는 방사늑(放射肋)과 성장맥(成長脈)이 서로 교차되어 천[布木]과 같다. 겉면은 황갈색의 각피로 덮여 있으나, 연변부(緣邊部)는 자색이고 때로는 백색인 경우도 있으며, 조가비의 안쪽은 청백색이다.

크기는 각장 50㎜, 각고 50㎜, 각폭 30㎜이다. 우리 나라의 남해안과 서해안에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서해안에 많다. 갯벌이나 염전저수지와 같이 수심이 얕은 곳에서 사는데, 특히 바닥이 사니질(砂泥質)인 곳에서 주로 살고 있다.

가무락은 난생형(卵生形)으로, 산란기인 초여름에 산란한 알은 해수중에서 수정한 다음에 발생하여 2, 3주일간 부유생활을 하고, 곧 저서생활(底棲生活)로 들어간다. 저서생활로 들어간 어린 조개는 저면에 있는 고형물(固形物)에 일시적으로 부착했다가, 저질층에 잠입하여 생활한다.

옛날부터 연안 어민들이 식용하고 있는 종류로, 1997년 개펄에서 잡은 것은 약 2,028M/T이고, 양식고는 약 5M/T이다. 양식은 최근부터 시작했고 양식방법은 바닥식 양식으로서, 현재 자연상태의 종묘생산을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식용으로 조리하여 먹거나 조미건제품으로 가공하여 먹는 것 외에 새우양식용 먹이로 사용한다. 생가무락은 100g당 총열량이 99cal이고, 그 조성은 수분이 76.1g, 조단백질이 15.0g, 조지방이 1.8g, 탄수화물이 5.6g 및 조회분이 1.6g이며, 비타민 A·B1·B2·C 등을 함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천해양식(淺海養殖)』(유성규, 새로출판사, 1979)
『해양수산통계연보』(해양수산부, 1998)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