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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 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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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작품
조선 세종 때 창제된 「발상(發祥)」의 열한번째 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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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세종 때 창제된 「발상(發祥)」의 열한번째 곡.
내용

「정대업(定大業)」이나 「보태평(保太平)」처럼 당시의 향악과 고취악(鼓吹樂)에 근거를 두고 창제된 「발상」의 11곡 중에서 열한 번째 곡이다.

이 곡의 음계는 황종(黃鐘)·태주(太簇)·고선(姑洗)·유빈(蕤賓)·임종(林鐘)·남려(南呂)·응종(應鐘)의 7음음계로 구성되며, 남려로 시작하여 남려로 끝나는 이 곡의 선법은 중국의 오조(五調) 중의 우조(羽調)와 같다. 사언절구의 한문가사에서 박(拍)이 4언 1구마다 한 번씩 규칙적으로 사용된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한국음악통사(韓國音樂通史)』(송방송, 일주각,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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