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산사 ()

목차
관련 정보
감산사
감산사
불교
유적
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에 있었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중아찬 김지성이 창건한 사찰.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에 있었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중아찬 김지성이 창건한 사찰.
내용

719년(성덕왕 18) 2월 중아찬(重阿飡) 김지성(金志誠)이 감산에 있는 장전(莊田)을 희사하여 아버지 인장(仁章) 일길간(一吉干)과 어머니 관초리(觀肖里) 부인의 명복을 빌고, 국왕과 그 일족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하여 창건하였다.

창건 후 어머니를 위해서 미륵보살상 1구를, 아버지를 위해서 아미타불상 1구를 조성하여 봉안하였다. 그러나 그 뒤의 역사는 전하지 않는다. 1915년 2구의 불상이 서울로 옮겨져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있으며, 감산사 석조미륵보살입상은 1962년에 국보로, 감산사 석조아미타불입상은 1962년에 국보로 지정되었다.

현재 절터는 전답으로 변하여 1985년 경상북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된 감산사지삼층석탑 1기 외에 별다른 유물은 발견되지 않고 있으며, 작은 불당 2채만이 있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조선총독부, 1919)
집필자
장충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