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대학교 ()

단체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
이칭
이칭
강남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
설립목적

제반 학문의 탐구와 국가와 민족을 위한 봉사 및 사회복지 구현에 이바지할 민주적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하는 초교파적인 목적에서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1946년 8월 이호빈(李浩彬) 목사를 중심으로 설립이념에 뜻을 같이한 인사들이 재단법인 우암재단을 설립하여 서울 YMCA 강당에서 4년제 중앙신학원(中央神學院)으로 출발하였다.

1953년 6월 우리나라 최초로 사회사업학과를 설치해 사회사업계의 중추적 일군을 양성하는 데 공헌하였으며, 1974년 4월 4년제 대학 학력인정학교로 인가되었다. 1976년 강남사회복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고 일부 학과를 증설하였으며, 1980년 3월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였다.

1992년 종합대학으로 개편하여 6개 단과대학에 28개 학과를 두고 강남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1993년 신학대학원, 1994년 일반대학원ㆍ사회복지대학원ㆍ평생교육원을 개설하였다. 1996년 어학교육원을 개원하고, 학부제를 시행하였다. 2003년 6월 중등교육연수원을 부설하고, 2005년 8월 최초로 카자흐스탄학전공을 신설하였다.

기능과 역할

교훈은 ‘경천애인(敬天愛人)’이다. 진리를 탐구하고 인격을 연마하여 민족과 인류의 번영을 위해 봉사하는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해서 개인별 맞춤ㆍ선택형 실용교육체제 구축, 산학연 협력시스템 개발, 환경 친화적 캠퍼스 구축, 강남문화공동체 구축 등을 역점사업으로 하고 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캐나다 킹스유니버시티대학(King's University College) 등 해외 14개 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복수학위제(캐나다 킹스유니버시티대학 등 4개 대학), 교환학생제(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등 14개 대학), 해외 인턴십, 어학연수, 해외문화탐방, 학술교류 등을 시행하고 있다. 45개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고, 매년 봄ㆍ가을에 목양축전과 백양체전을 개최한다.

현황

2009년 현재 5개 대학원, 9개 단과대학(학부 9, 학과 24)에 재학생은 1만여 명, 전임교원은 208명이다. 부속기관으로 중앙도서관ㆍ생활관ㆍ장애학생종합지원센터ㆍ인터넷창업보육센터 등이 있고, 부설연구소에 인문과학연구소ㆍ사회과학연구소ㆍ산학기술연구소ㆍ아태국제학연구소가 있다.

중앙도서관은 1,148석의 열람석과 35만여 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고, 생활관의 수용인원은 2개 동에 936명이다.

참고문헌

『한국대학연감 2010』 한국대학연감편찬위원회 2009
『한국고등교육연구』 김기석 교육과학사 2008
『강남대학교 50년사』 강남대학교오십년사편찬위원회 1998
강남대학교(www.kangnam.ac.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