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재실기 ()

홍로의 경재실기 중 표지
홍로의 경재실기 중 표지
유교
문헌
고려후기 학자 홍로의 유고와 행장 · 묘갈명 등을 수록하여 1790년에 간행한 실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고려후기 학자 홍로의 유고와 행장 · 묘갈명 등을 수록하여 1790년에 간행한 실기.
편찬/발간 경위

1790년(정조 14) 홍로의 후손 홍희우(洪羲佑)·홍철우(洪哲佑) 등이 편집·간행하였다. 권두에 이헌경(李獻慶)·허조(許稠)·정원교(鄭元敎)·홍병훈(洪炳勳)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정범조(丁範祖)·홍종섭(洪宗涉)의 발문이 있다.

서지적 사항

4권 1책. 목활자본.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내용

권1에 세계도와 시 8수, 권2에 부록으로 행장·유사·묘갈명·구갈유자(舊碣遺字)·유자(遺字)의 발문 각 1편, 율리사의 문(文) 2편, 세덕사문(世德祠文) 3편, 권3에 양산서원문 2편, 수갈시(豎碣詩) 58수, 정례조문(呈禮曹文)·청시문(請諡文)·상언(上言)·문·기·문과방목(文科榜目) 각 1편, 권4에 문 3편, 기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가운데 홍로의 글은 시 8수뿐인데, 비록 분량은 적으나 그의 학문과 사상의 일단을 접할 수가 있다. 「가훈(家訓)」은 오언체의 고시(古詩)로 효·충·예·오륜·도학(道學)·면려(勉勵) 등 유교적인 가치관에 기초를 둔 교훈시이다. 「논학(論學)」 2수는 음양오행의 상반(相反)·융합의 원리와 『태극도설(太極圖說)』의 철학적 사변을 설파한 이학시(理學詩)이다.

「회상(懷想)」 외 3수는 모두 나랏일이 뜻대로 되지 못하여 전원으로 돌아가겠다는 뜻을 담고 있어 도잠(陶潛)의 의경을 연상시킨다. 「교우(交友)」는 친구인 허조·이경(李輕) 등에게 주는 시로서 우정과 자기의 심회를 표현한 내용이다. 시어(詩語)가 담박하고 우아하며 고상한 느낌을 준다. 부록에는 그의 인품과 행적을 찬양하거나 추모하는 내용이 많다.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