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암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송인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8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송인각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8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석활자본. 1938년 송태섭(宋台燮)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송준필(宋浚弼)의 서문과 권말에 송종술(宋種述)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220수, 권2·3에 서(書) 66편, 권4에 잡저 6편, 서(序) 1편, 발 1편, 잠 1편, 제문 8편, 행장 3편, 부록으로 가장 1편, 행장 1편, 묘갈명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시상이 고매하고 시어가 중후하여 도학자 같은 시풍을 가지고 있다. 이 중 이황(李滉)의 기정(岐亭) 10운을 써서 부(賦)한 「송간정십경(松磵亭十景)」과 「경차회재선생임거십삼영(敬次晦齋先生林居十三詠)」은 경물과 감회를 잘 표현한 작품이다.

서(書) 중 이진상(李震相)에게 보낸 서에서는 양주(楊朱)와 묵적(墨翟)의 설을 맹렬하게 비난하여 무군무부(無君無父)의 학설로서 그 해가 매우 크다고 논하였다. 그밖에 『대학』의 각 장구에 대해 자기의 의견을 논술하여 답한 것이 많다.

잡저 중 「지명설(知命說)」에서는 사람의 명(命)과 귀천과 빈부가 천명으로 정해져 있으니 피할 수 없다고 하였고, 「논어차의(論語箚疑)」에서는 『논어』의 각 부문에 대해 선현들의 말을 인용하고 자기의 견해를 표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거관련방집(蘧觀聯芳集)』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