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서문집 ()

목차
관련 정보
이만숙의 계서문집 중 권수면
이만숙의 계서문집 중 권수면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이만숙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4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이만숙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목활자본. 권두에 이중철(李中轍)의 서문과 권말에 이중균(李中均)의 발문이 있다. 1934년 후손 원술(源述)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66수, 소 1편, 권2·3에 서(書) 26편, 잡저 1편, 기 2편, 제문 3편, 뇌문(誄文)·유사·행략(行略) 각 1편, 권4는 부록으로 기·만사·애사·제문·행장·묘갈명·행략·발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의 「연원십영(淵源十詠)」·「은일십영(隱逸十詠)」 등은 서경시로서 역작이다. 그밖에는 대개 여행시가 많다. 「상팔조소(上八條疏)」는 대인작(代人作)으로 군학(君學)·시무(時務)에 관한 8개항의 건의내용이 들어 있다.

서(書)에는 스승 강필효(姜必孝)와 유치명(柳致明)에게 보낸 글이 많다. 예학과 성리학에 관한 문목(問目)·별지(別紙)도 상당수 있어 그의 학문적 심도를 짐작할 수 있다. 잡저의 「유청량산록(遊淸凉山錄)」은 기행문으로 비교적 문학성이 두드러진 작품으로 평가된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