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군은 동쪽과 북쪽으로 안변군, 서쪽으로 법동군, 남쪽으로 회양군 · 세포군과 접해 있다. 동경 127°12′∼127°32′, 북위 38°46′∼39°03′에 위치하며, 면적 431㎢, 인구 18만3500여 명이다(1996년 추정).
1952년에 신설된 이 군은 신고산면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군이라는 의미에서 고산군(高山郡)이라 하였다. 원래 고산(高山)이란 지명은 고산 밑에 위치한 고산동에서 비롯되었는데, 고산동은 조선 말기에 안변군(安邊郡) 위익사(衛益社) 고산동(高山洞)이었다.
고산군의 일반적 지세는 변두리에서 중심부로 들어갈수록 낮아진다. 동부와 서부에는 저두봉(1,340m) · 추애산(1,528m) · 옥종봉(1,201m) · 풍류산(1.042m) 등 1,000m 이상의 산들이 솟아 험한 산지를 이루고 있다. 주요 기반암은 화강암과 현무암이고, 토양의 대부분은 갈색산림토이며, 하천 유역에는 충적토가 있다.
하천은 안변남대천이 용지원천 · 금리원천 등의 지류와 합류하여 군의 중심부를 남북방향으로 흘러 안변군을 지나 동해에 유입하고 있으며, 유역에는 충적평야와 현무암으로 된 평탄한 평야가 펼쳐져 있다. 연평균기온은 11℃, 1월 평균기온은 -4.9℃, 8월 평균기온은 25.2℃이며, 첫서리는 10월 20일경, 마감서리는 4월 24일경에 내린다.
연평균 강우량은 1,200㎜, 연평균풍속은 2.8∼3㎧로서 고산군은 사철 센 바람이 자주 불어 ‘풍고산’이라 불리기도 한다. 산림은 군 면적의 60% 이상으로, 주요 수종은 소나무 · 이깔나무 · 참나무이고, 잣나무 · 포플라나무 · 박달나무 · 피나무 · 오리나무 등도 서식있다. 돌배 · 대추 등 산과일과 고사리 · 도라지 등의 산나물과 여러 가지 약초들도 자라고 있다.
1946년 9월경 함경남도 안변군이 강원도에 편입되면서, 강원도 안변군의 관할 아래 놓이기 시작했다. 1952년 군 · 면 · 리 통폐합에 따라 안변군 신고산면(新高山面)의 41개 리, 석왕사면(釋王寺面)의 38개 리를 통합하여 강원도 고산군을 신설하였다.
2003년 현재 행정구역은 고산읍 1읍, 광명리, 구령리, 구읍리, 금리, 금천리, 금풍리, 남산리, 난정리, 양사리, 용지원리, 봉련리, 부평리, 사현리, 산양리, 산탄리, 설봉리, 성북리, 신현리, 연호리, 위남리, 주천리, 죽근리, 해방리, 혁창리 등 24리로 구성되어 있다. 군 소재지는 고산읍이다.
경지면적 구성에서 논은 45%, 밭은 55%를 차지한다. 수청저수지 · 부천저수지 등을 건설하여 도내 중요한 농업생산지역으로 발전하였다.
주요 농작물은 쌀 · 옥수수 · 콩 · 밀 등이며, 쌀은 주로 안변남대천 유역에서 생산된다. 공예작물로 담배 · 들깨 · 박하 등을 재배하고, 무 · 배추 · 시금치 · 가두배추 · 오이 · 고추 등의 채소도 많이 생산된다.
이 군은 주요 과일생산지로 사과 · 복숭아 · 배 · 감 등이 많이 생산되고, 돼지 · 소 · 양 · 염소 · 토끼 · 닭 등이 사육되고 있다.
금과 동을 채굴하는 고산광산이 있으며, 벽돌공장과 전재공장 등이 있다. 그 밖에 과일가공품과 당과류 · 청량음료를 비롯한 식료품과 직물 · 의류 · 지물 · 각종 일용품을 생산하는 지방공장들이 있다.
교통망으로는 강원선(평강∼고원)이 지나며, 철도와 병행해서 평강 · 고산 · 안변 · 원산을 잇는 도로와 철령(673m)을 넘어 회양 · 창도 · 김화 · 금강군 등으로 연결되는 도로가 있다.
이 군에는 유명한 삼방약수(三防藥水: 일명 석왕사약수 또는 광명약수)가 있으며, 삼방협곡(三防峽谷) 등 주변 경관이 아름다워 휴양소 및 요양소로 이용되고 있다.
설봉리 설봉산(雪峰山) 기슭에 있는 석왕사(釋王寺)는 무학대사(無學大師)와 태조 이성계(李成桂)의 일화가 전해 내려오는 곳으로, 대웅전을 비롯한 50여 채의 부속 건물이 있었으나, 현재는 옹진전 · 조계문 · 대웅전 만이 남아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고산제1남자고등중학교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