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이씨 신도비 ( )

목차
관련 정보
고성이씨 신도비
고성이씨 신도비
서예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안동시 예안면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건된 신도비.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고성이씨신도비(固城李氏神道碑)
지정기관
경상북도
종목
경상북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73년 08월 31일 지정)
소재지
경북 안동시 예안면 아마리길 243 (기사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예안면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건된 신도비.
내용

1973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조선 성종 때 영산현감을 지내고 이조참판에 증직된 이증(李增, 1419∼1480)의 행장을 기록한 신도비이다.

원래의 비는 세운 지 오래 되어 비면 마멸이 심하여 1818년(순조 18) 비문을 일부 개찬(改撰)하고 다시 세운 것이다. 한치응(韓致應)이 비문을 짓고, 이가순(李家淳)이 글씨를 썼다.

처음에는 월곡면 미질동에 위치하였으나 안동댐 건설로 1974년에 이곳으로 옮겼다. 비는 고성이씨 재사가 있는 진입로 좌측에 있는 비각으로 보호되고 있다. 비는 앞면에 “有明朝鮮國 贈嘉善大夫吏曹參判兼同知義禁府事 五衛都總府副摠管 行通訓大夫 靈山縣監 大邱鎭管兵馬節制都尉 固城李公神道碑(유명조선국 증가선대부이조참판겸동지의금부사 오위도총부부총관 행통훈대부 령산현감 대구진관병마절제도위 고성이공신도비)”의 5행 55자 비명을 대자해서(大字楷書)로 음각하였다.

뒤편에는 전 22행(각 행 65자)의 비문이 해행세자(楷行細字)로 음각되어 있다. 비의 재질은 화강석이고 귀부 · 비신 · 이수를 모두 갖추었는데, 비좌의 크기는 170㎝×112㎝×31㎝, 비신은 87㎝×37㎝×212㎝, 비두[螭首]는 113㎝×64㎝×57㎝(하), 43㎝×24㎝×57㎝(상)이다.

참고문헌

『고성이씨재사 및 신도비 실측조사보고서』(안동시·고성이씨 참판공파종중, 1997)
『경북문화재대관(慶北文化財大觀)』(경상북도, 1980)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일진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